사랑하는 이가 죽었을 때 우리는 그 사랑스러운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겠는가 묻는다. 저 세상에서 아버지, 어머니, 형제, 자매들을 알아 볼 수 있겠는가? 하늘에서 사랑하는 이들을 알아 볼 수 있는 몇 가지 길들이 있다.

(1) 하늘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될런지 알수 있는가?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요일 3:2).

(2) 의인은 어떤 몸을 가질 것인가?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빌 3:20, 21).

(3) 그리스도는 사망을 통과하신 이후에 실제적인 육체를 소유하셨는가?
누가복음 24:36-43을 읽으라.
☞ 부활 후에 그리스도가 실제적인 육체를 가지셨음을 적극적으로 입증하는 세 가지 사실이 있다. 첫째, 제자들은 그를 볼 수 있었다. 둘째, 그들은 그리스도를 만졌다. 셋째, 그는 제자들 앞에서 잡수셨다. 의인들은 그리스도가 오실 때에 그와 같이 될 것이므로 그들은 틀림없이 만질 수 있는 실제적인 육체를 갖게 될 것이다(로마서 8:11, 23을 읽으라). 사망을 통과하신 이후에 그리스도가 다른 사람들에 의하여 확인된 것처럼 의인들도 마찬가지로 확인될 것이다.

(4)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날 아침, 마리아는 예수를 어떻게 알아보았는가?
요한복음 20:11-16을 읽으라. 예수가 마리아의 이름을 부르시자 그녀는 그의 목소리를 알아 차렸다.

(5) 제자들은 그리스도를 어떻게 알아보았는가?
요한복음 20:19, 20, 26-29을 읽으라. 그들은 그의 모습을 알아보았다. 그는 똑같이 보였다. 모든 약점들이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개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6) 그외에 그리스도는 어떻게 알려지게 되었는가?
누가복음 24:13-35을 읽으라. “예수께서 떡을 떼심으로 자기들에게 알려지신 것을 말하더라” 식사에 대하여 손을 들어 축도하시는 것이 그의 습관이었다.

◎ 결 론
성경은 하늘에서도 우리의 동일성은 상실되지 아니할 것임을 명백히 한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지을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을 것 같이 너희 자손과 너희 이름이 항상 있으리라”(사 66:22). 마태복음 8:11 을 읽으라. 우리는 이 땅에서 만나보지 못했던 수많은 사람들을 역시 알게 될 것이다. 마가복음 9:2-5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한번도 만나본 적이 없는 모세와 엘리야를 변화산상에서 알아차린 것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이곳에서 아는 것보다도 훨씬 잘 알게 될 것이다(고린도전서 13:9-12을 읽으라). 예수는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고 말씀하셨다(요 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