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진리의 기초

2013.01.15 22:12

admin 조회 수:1337

산상수훈 중 한 곳에서 예수는 거짓 선지자들에 관하여 말씀하셨다. 그는 고백과 생활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한 그 고백하는 것이 어리석다는 것을 지적하셨다. 그는 그분의 설교를 듣고 그것을 행하는 사람을 반석 위에 집을 지은 지혜로운 사람으로 비교하심으로써 설교를 결론 지으셨다. 그의 집은 비와 홍수와 강풍을 견디어 냈다. 그 반면에 그분의 말씀을 들었으나 순종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예수는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사람으로 비교하셨다. 그 집은 견디지를 못했다. 교훈-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동시에 행하라. 

(1) 백성들은 예수의 가르침에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래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저희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마 7:28, 29). 

(2) 사도 바울은 우리가 그 위에 지어야 할 참된 기초는 무엇이라고 선언하였는가?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 3:11). 

(3) 사람이 진리를 믿지 않고도 구원 받을 수 있는가?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살후 2:13). 
☞ 바울은 독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처음 부터” 그들을 선택하셨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이것은 독단적인 선택이 아니다. 선택에는 선택된 자의 성화가 수반되며, 성화는 성령에 의하여 성취된다. 

(4) 디도에게 보낸 바울의 권면에 의하면 설교자는 어떤 종류의 교리를 전파하여야 하는가? 
“그러나 그대가 가르치는 것은 건전한 교리와 부합해야 합니다…그대는 스스로 모든 일에 있어서 좋은 행동의 본보기가 되고 남을 가르치는데 있어서는 진지하고 위엄이 있어야 합니다”(딛 2:1, 7 공동번역). 
☞ 바른 교리는 모든 격려의 기초가 되어야만 한다. 그러면 사람들은 설득된다(딛 1:9 새번역). 디도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도록 지시할 때 바울은 사람들이 “바른 교훈”을 듣기 싫어할 때가 올 것이라고 주의시켰다(딤후 4:1-4). 

(5) 진리를 거절하면 그 결과는 무엇인가?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유혹을 저의 가운데 역사하게 하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로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니라”(살후 2:10-12). 
☞ 사람이 진리를 듣기를 거절하면 그의 기도는 가증한 것이 된다(잠 28:9). 바울은 가르침에 순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디모데에게 교훈하였다. 디모데전서 4:16을 읽으라. 

◎ 결 론 
우리는 결코 진리에 대하여 눈을 감지 말아야 한다. 요한복음 12:35, 36을 읽으라. 예수께서는 이러한 일의 어리석음을 보이셨다(마 15:14). 거짓 교리는 어떤 이들의 믿음을 무너뜨린다(딤후 2:18). 그러므로 우리는 이사야 8:20의 교훈대로 우리가 믿는 것을 시험하기로 결심하여야만 한다. 진리의 기초로서 인간들의 전통을 거절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