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인간의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

2013.01.16 12:53

admin 조회 수:1199

창조주는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다(전 7:29). 그러나 사단이 이 땅으로 쫓겨났을 때, 그는 기만하는 일에 성공하였다. 에덴에 있는 아름다운 뱀을 매개체로 하여 마귀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말씀을 불신하게 하고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마귀의 종이 되었다(벧후 2:19).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롬 5:12).

(1) 아담이 자신의 상실된 상태를 인식하게 된 가장 어두운 시간에 하나님은 어떤 선고를 뱀에게 내림으로 아담에게 용기를 주셨는가?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 3:15).
☞ 인간이 죄를 지었을 때 만물을 창조하신 그리스도는(요 1:3) 그를 위한 죽음을 제공하셨다. 그리스도는 죄의 삯을 제공하셨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그분은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양”이셨다(계 13:8). 베드로전서 1:18-20을 읽으라.

(2) 인간을 구원하는 자는 누구의 후손으로서 올 것이었는가?
여자의 후손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었다(창 3:15). 그리스도는 죄가 인류에게 들어온 지점에서 뱀과 만나기 위하여 여인의 후손이 되어야만 했으며 여인에게서 나와야만 하였다.

(3) 그리스도는 왜 여인에게서 나셨는가?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갈 4:4, 5).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히 2:17).

(4) 그리스도가 마리아에게서 났을 때 그는 마리아의 본성에 참여하셨는가?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며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히 2:14).
☞ 성경은 그리스도가 인간의 본성을 취하였지만 “죄는 없으시니라”고 명백히 말하고 있다(히 4:15). 그는 피곤과(요 4:6) 굶주림과(마 4:2) 목마름을(요 19:28)느끼셨다. 이러한 사실로 예수께서는 하나의 인간이셨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조차 범죄하지 않으셨다.

(5)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에 대하여 어떤 관계를 갖고 계시는가?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5-8).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시나 인간의 형체를 취하셨다.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 인간과 동등한 자가 되었다. 그는 창조주요 주님이셨으나 피조물과 종이 되셨다. 하나님이셨던 분이 인간과 육신이 되셨다(요 1:1, 14).

(6) 그리스도는 무엇이 되셨는가?
그는 육신이 되셨으며(요 1:14), 율법 아래 나셨으며(갈 4:4), “저주를 받은 바” 되셨으며(갈 3:13), 모든 사람의 죄악이 그에게 담당되었으며(사 53:6),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셨다(고후 5:21).

(7) 무엇이 그리스도로 하여금 인간 가족 중에 들어오도록 하였는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을 때 그는 우리의 죄를 위해 사망의 형벌을 지불하셨다. 이로써 믿음으로 그의 보혈을 받아들이는 자들에게는 용서와 영생이 가능하게 되었다. 로마서 3:23; 베드로전서 2:24; 로마서 3:24, 25을 읽으라.

(8) 우리가 유혹을 성공적으로 물리치도록 그리스도가 도우신다는 어떤 보증이 있는가?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히 2:17, 18).

◎ 결 론
그리스도는 잃어버린 남녀들을 찾아 구원하고자 오셨다(눅 19:10). 그는 잃어 버린 한마리 양을 찾는 목자로 묘사되어 있다. 그는 인간 안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자 오셨다. 그는 자신을 잃어 버린 자들 중에 두셨다. 그는 죄가 되셨다. 이사야 1:18을 읽으라. 하나님의 계획은 인간을 완전하게 하는 것이다. 마태복음 5:48과 베드로후서 1:2-8을 읽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