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은혜로써 구원 받음

2013.01.16 12:21

admin 조회 수:1234

은혜라는 용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누구에게 은혜가 베풀어지는가? 어떻게 사람이 은혜를 받을 수 있는가?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 이전의 옛 사람들은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 받았으나 그리스도가 오신 이후에는 은혜로 구원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된다. 성경은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났다고 명백히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딛 2:11). 

(1) 다윗은 인간이 행함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였는가?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롬 4:6).

(2) 모세는 하나님의 은혜를 이해하였는가?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출 34:6).
☞ 그 당시도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었다. 사실상 모세는 출애굽기에서 은혜를 발견하는 것에 관하여 여러번 이야기 한다.

(3) 아브라함은 어떻게 구원 받았는가?
로마서 4:1-5을 읽으라.
☞ 노아 역시 히브리서 11:7에 지적되어 있는 대로 믿음으로 구원받았다. 마찬가지로 모세도 믿음으로 구원받았다. 히브리서 11:24-26을 읽으라. 이스라엘은 우리가 갖고 있는 것과 동일한 구원의 복음을 가졌다. 그들에게 이것은 모형들을 통하여 가르쳐졌다. 히브리서 4:1, 2을 읽으라.

(4)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입을 사람이 있는가?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 2:16).

(5)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 3:24).

(6)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는 누구의 행위에 달려 있는가?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롬 3:25, 26).
☞ 거룩하신 재판관인 하나님편에 칭의가 달려 있음을 주목하라. 그는 자기의 공의(의로우심)를 나타내고자 그리스도를 세우셨고, 또한 그리스도를 믿는 자를 의롭다고 인정하신다.

(7)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무엇을 행하셨는가?
그는 두 가지를 행하셨다. 첫째, 그는 사망 선고를 철회하셨다. 둘째, 그는 인간이 그분과 올바른 관계에 설 수 있도록 완전한 의를 준비하셨다. 그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사망 선고를 철회하셨으며, 그리스도의 완전한 지상 생애로써 완전한 의를 준비하셨다(히 4:15).

(8) 사람을 구원하는 의는 무엇인가?
로마서 3:21-24을 읽으라.
☞ 오로지 그리스도를 통하여 드러난 하나님의 의만이 구원할 수 있다. 그리스도는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다(요 1:29 하단). 우리는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는다(롬 5:10 하단). 구원하는 의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에 의해 허락되었다(고후 5:21).

(9) 구원하는 의의 근원은 누구인가?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고전 1:30). 빌립보서 3:8, 9을 읽으라.
☞ 의는 그리스도에게서 나온다. 예레미야는 그를 “여호와 우리의 의”라고 불렀다(렘 33:16 하단). 로마서 5:17-19에서 바울의 논리를 살펴 보라. 그리스도는 완전한 생애를 살았던 유일한 인물이다. 그는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하여 죽으셨다. 그는 부활하셨으며, 오늘날 살아 계신다. 그는 우리의 의이시다. 이것은 결코 변할 수 없다. 요한일서 5:11, 12을 읽으라.

(10) 율법을 지킴으로 의롭게 될 수 있는가?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 3:20).
☞ 구원은 올바로 행함으로 오지 않는다. 만일 그렇다면 그것은 율법으로 말미암는 구원일 것이다. 예수는 마 5:20에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 의하여 선포된 종류의 의로는 천국에 들어가기에 불충분함을 명백히 하셨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은혜로 주시는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무식하였고 그것에 복종하지 않았다. 로마서 10:3; 빌립보서 3:9도 읽으라.

◎ 결 론
그리스도는 당신의 의를 인간이 계속해서 죄를 지어도 좋다는 전제로서 인간들에게 제공하지 않으신다. 그는 당신의 의를 주심으로 인간이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신다. 바울은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고 말한다(롬 3:31). 하나님은 율법은 의의 표준이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 존전에서 공로를 얻고자 율법을 지킬 수 없다. 갈라디아서 2:16을 읽으라. 그리스도가 그대를 당신의 의의 두루마기로 덮으시도록 하라.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것은 사람이 구원 얻음으로 이르러 오는 열매이다. 은혜로우신 구주에 대한 사랑의 반응으로 이 일이 일어난다. 우리는 선한 일을 위하여,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 받는다(엡 2: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