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서론

2013.02.13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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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억할 절 - 우리에게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데 비취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가하니라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벧후 1:19~21).

 

■ 서     론 ■
 

 이 요한 계시록 중에는 그리스도의 영광의 전경(파노라마) 곧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보좌에 오르시는 모습, 그리스도께서 친히 자기 교회를 다스리고 계시는 광경, 승리의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광경이 그려져 있다.
요한 계시록은 세계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열어 보인다. 이 계시록은 세상 끝 날에 사는 우리의 교훈이 되는 것이다. 우리들은 경외(敬畏)하는 마음으로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 성경 상 요한계시록의 위치

  
우리가 읽는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사람들에게 보여주신바 하나님의 영원한 사랑을 계시(감춘 것을 들어낸다는 뜻)한 글이다. 그 중에서도 성경의 제일 마지막 책을 사람들이 흔히 묵시록 혹은 요한계시록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는 성경 번역자나 출판자들에 의하여 주어진 이름으로 성경 상 바른 이름은 아니다. 어떤 책이든지 그 이름이 그 책의 대의(大意)를 표시함 같이 이 책도 책 자체가 대의를 표시하는 한 이름이 있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했다. (계 1:1 참고) 이는 이 책이 그리스도를 계시했으며 또한 그 자신이 친히 계시하신 책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실임을 증명하는 것은 이 책 중에 예수 혹은 그 같은 동의어(同意語)가 처음 석장에서만도 137번이나 사용되었으며 이 책 첫 장에 「볼찌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계 1:7)는 선언으로부터 시작되어 마지막에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계 22:20)는 말씀으로 끝마쳤다. 또한 이 책을 책 중에 책이라 부를 수 있으니 이는 이 책이 모든 성경을 결론지으며 관(冠)씌우는 까닭이다. 이 책에는 구약전서의 39권중 28권에서 인용구절을 뽑아 옮겼거나 암시 된 것이 있으며 총 404절 중에 278절이 구약 예언자들의 어조(語調)가 물들여져 있다. 구약성경의 첫 책 창세기는 이 거룩한 계시의 서언(序言)이 되며 이 요한계시록은 결론이 될 수 있나니 이는 창세기 처음 두 장에는 첫째 아담의 실패로 인하여 잃어버린바 된 낙원(樂園)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이 요한 계시록 마지막 두 장에는 둘째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가 갈바리의 승리로 성취할 신천신지(新天新地)에 대한 묘사(描寫)로 끝났다. 그리하여 두 기록의 사이에는 길고도 긴 암흑한 죄의 밤(罪의 夜) 기사가 끼어있다. 그 중에서 구약은 약속과 예언의 그리스도를 나타냈으며 신약의 四복음은 그의 지상 생애와 봉사를, 사도행전 및 편지서들은 초대교회로 승리하도록 성령을 대리자로 보내어 역사하게 하신그리스도를 나타내었다. 그리하여 이 모든 계시들의 종합과 완성을 이 요한계시록에서 볼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성경의 모든 책들이 이 요한계시록 안에서 서로 만나게 되며 완결(完結)케 되어 이 요한계시록을 연구하는 이마다 성경 각 부분을 더듬어 읽고 연구하게 된다. 또한 모든 성경의 책들을 하나로 요약(要約)한 것이 이 요한 계시록이라 할 수도 있다. 성경 중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가 사람의 형상을 입고 세상에 오사 속죄자가 될 것을 보여 주었고 이 요한 계시록은 그 같은 분이 장차는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으로 영광중에 재림하실 것을 계시하시어 성경을 끝마치었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내신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가 이룩하신 구속 사업을 이해하려면 이 요한 계시록 연구를 소홀히 여기고서는 될 수 없다. 또한 우리 그리스도인마다 이 책을 읽고 그대로 지켜야 할 것의 중요성을 이 책 자체가 아래와 같이 말씀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니라」(계 1:3) 혹시 이 책은 너무 신비롭고 깊어서 해석하거나 이해할 수 없으니 읽거나 알아 볼 필요가 없다 하여 이 책을 무관심하거나 버리는 자가 그리스도인들 중에 있다. 그러나 이 성경 자체가 우리로 부지런히 읽고 연구하여 지키기를 요구한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가 만왕의 왕 만주의 주로 이 땅에 재림하실 날이 가까움이라 하였다. (계 1:3 하단) 그런고로 우리 그리스도인 된 이마다 부지런히 이 책을 읽고 연구하여 그 안에 있는 빛을 찾아 그 빛을 따라 지키는 것이 참된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 이 책의 내용을 계시 받아 쓴 기록자(記錄者)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 중 하나인 요한으로 보는 것은 당연하니 그는 이 책 중에 네 번이나 자신을 가르쳐 요한 혹은 그리스도의 종 요한이라 하였다. 또한 그는 이 책 외에도 일찍부터 그리스도와 그의 생애 그의 교훈에 관하여 증거 한 바 있음을 선언하였다. 이것은 그가 복음서(요한복음)나 편지서(요한 1, 2, 3서)의 저술자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의 어머니 살로메와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는 형제인 듯하다는 전설이 있어 예수와 요한은 이모 사촌간인 듯 하다. 그는 일찍 침례 요한의 제자였다. 하루는 자기의 선생 침례 요한이 예수의 지나가심을 보고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하고 말함을 듣고 즉시 요한을 떠나 예수를 따르게 되어 예수의 제자가 되었다. (요 1:35~36) 이 요한은 예수의 12제자 중 가장 젊은 제자였으며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자였다」 (요 19:26)

  
■ 2. 요한 계시록 안에 나타나신 그리스도

  요한 계시록에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계시가 매 장마다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장의 사상을 종합하면 우리는 아래와 같이 그를 알아 볼 수 있는 것이다.

제 1 장

흠 없는 완전한 희생제물 이시며 봉사하시는 대제사장으로서의 그리스도

제 2장

지극히 동정적인 교회의 훈계자로서의 그리스도.

제 3 장

사람과 더불어 그의 보좌를 나누고자 하시는 창조주로서 그리스도.

제 4, 5 장

일찍부터 죽임을 당한 어린 양으로서의 그리스도.

제 6 장

승리하고 또 승리하기 위하여 앞서 가시는 교회의 지도자로서의 그리스도.

제 7 장

피로 씻은 무리가운데 있는 어린 양으로서의 그리스도.

제 8, 9 장

성도의 기도를 받는 자로서의 그리스도.

제 10 장

「남은 때가 없으리라」고 알리는 천사로서의 그리스도.

제 11 장

이 세상 왕국을 그의 아버지에게서 받는 자로서의 그리스도.

제 12 장

사망을 정복하고 그 보좌에 오르실 약속된 이로서의 그리스도.

제 13 장

참된 경배자들의 이름이 들어 있는 어린 양의 생명책에 저자(著者)로서의 그리스도.

제 14 장

세상에 그의 마지막 기별을 전하는 시온산의 어린양으로서의 그리스도.

제 15, 16 장

찬송을 받으시나 그의 심판은 배도한 왕국들을 멸하는 어린 양으로서의 그리스도.

제 17, 18 장

영적 바벨론에서 그의 백성을 불러내시는 어린양으로서의 그리스도.

제 19 장

혼인잔치의 신랑이요 만왕의 왕 만주의 주이신 그리스도.

제 20 장

악마를 결박하고 종말로는 파멸시키시는 천사로서의 그리스도.

제 21 장

 땅을 재창조하시고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는 자로서의 그리스도.

제 22 장

최후 상급을 가지고 계시며 정죄 받은 세계의 최종적 초청장을 보내시는 재판장으로서의 그리스도.


  
■ 3. 요한 계시록 각 장의 일반적 개관(槪觀)
 

 ⑴ 서론 (1장)

제 1 장

요한에게 준 계시 및 일곱 촛대 사이에 있는 그리스도.

 

 

 ⑵ 일곱 교회에 부친 편지(2~3장)

제 2 장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에 보낸 편지

제 3 장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낸 편지.

 

 

 ⑶ 일곱인 (4~7장)

제 4 장

 하늘의 보좌.

제 5 장

 인 떼시기에 합당하신 어린 양.

제 6 장

 처음 여섯 인을 떼심.

제 7 장

 바람을 붙잡음과 인치는 사업.

제 8 장

1절 입곱째 인은 떼심.

 

 

 ⑷ 일곱 나팔 (8~10장)

제 8 장

 처음 네 나팔.

제 9 장

 다섯째와 여섯째 나팔.

제 10 장

7절 11장 15~19절 일곱째 나팔.

 

 

 ⑸ 종말이 가까움 (10~12장)

제 10 장

펴 놓은 책을 들고 있는 강한 천사.

제 11 장

성전과 두 증인

 

 

 ⑹ 하늘에 반대하는 세력들 (12~13장)

제 12 장

큰 붉은 용.

제 13 장

표범 같은 짐승 두 뿔 가진 짐승.

 

 

 ⑺ 하나님의 최후 기별과 추수 (14장)

제 14 장

세 천사의 기별과 그리스도의 강림 및 추수.

 

 

 ⑻ 마지막 일곱 재앙 (15~16 장)

제 15 장

마지막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

제 16 장

하나님의 일곱 진노의 잔을 쏟음.

 

 

 ⑼ 흑암의 권세 자들의 운명 (17~20장)

제 17 장

여인과 붉은 빛 짐승.

제 18 장

바벨론의 마지막 멸망.

제 19 장

짐승에 대한 하늘 군대의 승리.

제 20 장

사단이 무저갱 못에 갇히고 불 못에 던진바 됨.

 

 

 ⑽ 영광스러운 의인의 기업 (21~22장)

제 21 장

새 예루살렘

제 22 장

생명 강과 생명나무의 마지막 상급.


  
■ 4. 요한 계시록에 나타나 대조(對照)들
 

  하나님의 말씀 성경에는 날카롭고 현저한 대조적인 사실이 많다. 거룩함과 죄, 복과 저주 이 같은 것들을 우리는 알아보고서 전자는 취하고 후자는 피하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이 같은 대조적인 사실에 있어 어느 편의 것을 선택하여 따르든지 그것은 각자의 자유다.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여 따름은 축복이나 그 명령을 거역하고 범하는 것은 멸망의 두려운 결과를 맛보게 되는 것이다.
 

 1.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의 사업 「사단」과 그의 군대의 사업

 2.

생명나무의 과실 하나님의 진노의 술.

 3.

의인의 영광스러운 승리 악인의 완전한 패배.

 4.

구속받은 자들의 기쁨 멸망의 선고 받은 자들의 공포

 5.

유리바다 불 못.

 6.

생명의 부활 사망의 부활.

 7.

승리자들에게 허락된 약속 완고한 자들에게 대한 저주와 화

 8.

그리스도께서 보좌에 영원한 좌정, 마귀를 불못에 던짐.

 9.

성도들의 모든 눈물을 씻김 악인들의 마지막 일곱 재앙.

 10.

예수와 하늘 군대짐승과 지상 군대.

 11.

영광으로 임하는 새 예루살렘 바벨론의 수치스러운 파멸.

 12.

모세와 어린 양의 노래 바위와 산들을 부르는 슬픈 소리

 13.

승리의 흰 말 사망의 청황색 말.

 14.

죽임을 당한 어린 양에 의한 구원 유다의 사자에 의한 멸망.

 15.

어린 양의 혼인 잔치 세상 장군들에 대한 새들의 잔치

 16.

일곱 교회용의 일곱 머리 (七도).

 17.

그의 계명을 행한 자들 점쟁이 살인자 우상 숭배자들

 18.

충성되고 참된 증인 세상을 미혹하는 뱀.

 19.

하나님의 인(印) 짐승의 표.

 20.

합당한 자들의 흰 옷 가증한 것이 가득한 자주 빛과 붉은 빛 옷.

 21.

흠 없는 여인 가증한 음녀.

 22.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 5. 요한 계시록과 다니엘서

  공부할 절 - 다니엘서 및 요한 계시록 중에서

  서언 - 우리는 이제 요한계시록 연구를 시자하기 전에 먼저 다니엘서를 기록한 다니엘과 요한 계시록을 기록한 요한 이 두 큰 선지자와 그들이 기록한 책에 대해서 서로 비교 연구하는 일은 재미있는 일이다. 이 두 큰 선지자는 그들의 경험한 바가 서로 비슷하며 그 기록한 책도 둘 다 예언적 기사로 비슷하다. 우리는 다니엘이나 요한의 생애를 연구해 볼 때 하나님의 성령은 유전이나 환경이나 교육의 여하를 불구하고 헌신한 인격 있는 그릇을 통하여 당신의 뜻을 성취하심을 알게 된다. 한 현인(賢人)은 요한 계시록과 다니엘서를 같이 연구할 것을 아래와 같이 권면했습니다. "우리가 이 요한계시록을 읽고 이해할 때에 큰 축복과 신앙 부흥이 하나님의 백성 된 자에게 마다 이르게 될 것이다. 특별히 이 계시록을 다니엘서와 관련시켜서 연구할 것이니 이렇게 할 때 하늘로서 오는 거룩한 빛이 매 책장을 비칠 것이다. 이 계시록이 우리에게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를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우리가 이해할 때에 우리들 중에서는 큰 신앙 부흥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다니엘서와 계시록을 좀 더 잘 이해하면 우리들은 전혀 다른 신앙 경험을 가질 것이다. 그 때 우리들은 마음이 정결한 자에 대한 보수가 될 하늘의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어떤 품성을 계발하지 아니하면 안 될 것인가에 대하여 마음과 정신에 깊은 감명을 받게 될 것이다."

 ♣ 그들의 소년시의 생애

 
1.다니엘의 가문과 그 손년시절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바가 무엇인가?

【성경 참고】"왕이 환관장 아스부나스에게 명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왕족과 귀족의 몇 사람 ···그들 중에 유대자손 곧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가 있었더니" (단 1:3, 6)

 
 [해설] 다니엘은 왕족의 한 사람으로서 예루살렘과 유대 본국에서 최고 교육을 받은 듯하다. 그가 바벨론으로 잡혀 갔을 때는 18세였다.

 2.계시 받은 요한의 가정은 어떠했으며 그의 가족의 직업은 무엇이었던 것을 알 수 있는가?

【성경 참고】"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이 그 부친 세베

대와 한가지로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저희가 곧 배와 부친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마 4:21, 22).

  
[해설] 요한의 출생지는 베드로, 안드레, 빌립의 고향인 갈릴리 해변 벳세다라 하는 한 어촌(漁村)인 듯

하다. 그의 가정생활은 어부(漁夫)로 가난한 사람은 아닌 듯하나 그의 아버지 세베대에게는 삯군들이 있

었다. (막 1:20) 그리하여 어느 정도 부요하였고 또 그의 가정이 사회적으로도 유력한 처지에 있은 듯하니

그 사실은 요한이 그 당시 유대국에 있어 지위 높은 대제사장과 아는 사이었음을 보아 추측할 수 있다. (요

18:15)

 
3.이 청년들은 각기 어떤 특별한 훈련을 받았는가?

【성경 참고】"또 왕이 지정하여 자기의 진미와 자기의 마시는 포도주에서 그들의 날마다 쓸 것을 주어 삼년을 기르게 하였으니 이는 그 후에 그들로 왕의 앞에 모셔 서게 하려 함이었더라" (단 1:5)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이 그 부친 세베대와 한 가지로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저희가 곧 배와 부친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마 4:21, 22) 

  
[해설] 다니엘은 바벨론 학교에서 3년 동안 학생으로 있을 때 궁중 사람에게서 세상 학문을 교수(敎授) 받는 한편 장래의 오묘한 일을 예언할 수 있도록 하나님에게서 가르침을 받았다.
요한도 이와 거의 같은 3년 동안 가장 위대한 교수이신 예수를 따라 다니면서 사람으로서 받을 수 있는 교

육 이상의 최고 교육을 다 받았다.

 
♣ 요한이 받은 변화

 
4.예수께서 야고보와 요한에게 무슨 이름을 주었으며 그 뜻은 무엇인가?

【성경 참고】"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막 3:17)

  
[해설] 그들은 예수에게서 우레의 아들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이는 저들이 예수와 같이 있는 동안 예수께서 누구에게든지 멸시를 받는 것을 보는 때에는 저들은 악성(惡性)과 복수심과 비평의 정신이 커서 의분(義憤)과 투쟁을 이르켰던 것이다. 그는 교만하였고 하나님 나라에 가면 첫째가는 자리를 차지할 야심을 가졌던 것이다.

 
5.예수께서 한번 사마리아 사람에게 냉대(冷待) 받음을 본 야고보와 요한은 어떤 제의를 했으며 예수께서는 어떻게 대하셨는가?

【성경 참고】"예수께서 승천하실 기약이 차가매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 가리로 굳게 결심하시고 사자들을 앞서 보내시며 저희가 가서 예수를 위하여 예비하려고 사마리아인의 한 촌에 들어갔더니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시는 고로 저희가 받아들이지 아니하는지라 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이를 보고 가로되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 좇아 내려 저희를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예수께서 돌아보시며 꾸짖으시고 함께 다름 촌으로 가시니라" (눅 9:51~56)

  
[해설] 하나님께서는 우리 사람들에게서 강제로 당신을 믿도록 강요하는 일은 없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사명에도 없는 일이다. 다른 사람의 양심을 강제로 굽히려는 자는 곧 사단의 정신으로 충동받은 사람이다. 예수께서는 언제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고 사랑을 주시어 사람을 구원하시려 하신다.

 
6.요한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변화되기 위해 자신을 바쳤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성경 참고】"우리가 다 그의 중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리라" (요 1:16)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의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은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요일 3:2)

  
[해설] 요한은 누구보다도 성경을 기록함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하여 많이 기록하였다. 그는 구주를 숭배하고 사랑하는 가운데 마침내 그리스도와 동행하고자 하는 생각이 그의 유일한 소원이었으므로 그의 품성이 계발되어 아주 온유하고 겸손한 자가 되어 사랑의 사도로 부르게 되리만큼 변화되었다.
 

 ♣ 두 선지자의 비슷한 경험들

 
7.다니엘과 요한의 공생애(公生涯)의 기간이 각각 얼마나 오래 계속 되었는가?

  [해설] 두 사람이 다 각기 약 70년간 주의 사업을 행하였다.

 8.각각 어떤 핍박을 당하였으며 또 한 각각 어떻게 구원함을 받았는가?

【성경 참고】"이에 왕이 명하매 다니엘을 끌어다가 사자굴에 던져 넣는지라 왕이 다니엘에게 일러 가로되 너의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너를 구원하시리라 하니라" (단 6:16)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의 앞에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단 6:22)

  
[해설] 다니엘은 굶주린 사자의 굴에서 하늘 천사가 사자들의 입을 봉하므로 구원받았으며 요한은 핍박을 받아 끓는 가마 솥에 던짐을 받았으나 주께서는 당신의 진실한 종의 생명을 구원하사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셨다.

 9.각각 어떤 처지에 있을 때에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는가?

  [해설] "다니엘이나 요한이나 둘 다 하나님의 계시를 받을 때는 다 유배(流配) 되었을 때니 즉 다니엘은 바벨론에서 요한은 에게해(海) 가운데 있는 황무한 밧모 섬(島)에서 받았다" (계 1:9 참고)

 
10.다니엘이 기록한 다니엘서와 요한이 기록한 요한계시록에는 어떤 부합되는 점들이 있는가?
 

(가)

두 사람이 다 계시를 보았음. (단 7:13, 계 1:12~17)(나)

(나)

두 사람이 다 하늘의 기록책과 성소와 심판에 대하여 기록하였음 (단 7:9, 10, 8:14, 계 11:19, 20:12~15)

(다)

두 사람이 다 바벨론에 대하여 기록하였는데 다니엘은 고대 바벨론 제국과 그 도시에 대하여 요한은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타락한 바벨론에 대하여 기록하였다.

(라)

두 사람이 다 세상 역사적 사건을 예언적으로 그 윤관을 네 번 기록했는바 매 조목마다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로 결말지었다.

(마)

요한계시록에는 직접 간접으로 다니엘서에서 인용(引用)한 구절이 거의 60곳이나 된다.


 
♣ 하나님의 신임장(信任狀)

 
11.이 두 사람에 대하여 어떤 매우 귀한 말씀이 있는가?

【성경 참고】"내게 이르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그가 내게 이 말을 한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매" (단 10:11) "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섰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요 19:26)

  
[해설]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통하여 다니엘에게 크게 은총을 받은 자라 증거 했으며 요한에게는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라 부르셨다. 다니엘의 생애는 성결 된 성품이란 어떤 것임을 보여주는 실례(實例)가 되었으며 요한은 참된 성결의 축복을 보여주었다.

 
12.예언의 신은 두 사람의 기록에 대하여 어떻게 말했는가?

  [해설] 성경의 모든 책들은 다 요한계시록에 집중되어 끝을 맺었다. 이 요한 계시록에는 다니엘서를 설명하는 구절들이 있다. 다니엘서는 예언이고 요한 계시록은 계시이다. (예언의 신 A.A. 585)다니엘서는 요한에게 준 계시에서 개봉(開封)되어 이 세상 역사의 최후 광경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요한 계시록을 다니엘서와 연결시켜 연구하라 요한 계시록으로 말하게 하라 진리가 무엇인지 말하게 하라 (T.M. 115, 118)

♣ 성          경 ♣

 

 성경 가운데는 수많은 진리의 보석이 피상적인 탐구자에게서부터 숨기어 있다. 진리의 광산은 결코 고갈됨이 없다. 그대가 겸손한 마음으로 성경을 상고하면 할수록 그대의 흥미는 더하여 질 것이요 바울처럼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하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롬 11:33)고 외치고 싶은 마음이 더 간절하여 질 것이다.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은 완전히 일치된다. 받아들이고 순종할 것 같으면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빛 안에 거하시는 것처럼 빛 안에서 행하기를 즐겨하는 모든 사람의 발을 인도하는 확실한 길을 열어 준다. 만일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옳게 인식한다면 우리는 이 지상에 있는 교회 안에 천국을 가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