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계1:10

혹자는 1:10절의 “주의  일요일이라 주장한다그러나 일요일을 주일이라고 부른 것은계시록 기록이 끝난지 76년쯤 뒤가 처음이다계시 요한은 계시록 1장에서 “주의  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에 관한 계시를 포함하여 말세에 관한 계시를 보았다.

계시록에 나오는 7 교회들은 소아시아  오늘날 터키에 있는 교회들로서 AD 6세기까지도 로마황제와 로마교회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일요일을 부활기념일로 바꾸는 것을 반대하고 안식일준수를 고수하였다.

 

계시록 1:10 “주의  관한 역사적 사실

96 AD 계시록의 기록이끘났다.

154 AD 로마교회 감독 아니세투수 로마 황제의 압력에 굴하여 요일과 상관 없이 지내던 유월절 만찬식을 일요일 부활절로 바꾸려   소아시아의 서머나 교회 감독 폴리카푸스 그를 방문하여 강력하게반대 했다.

190 AD 로마교회 감독 빅토르[190-199 AD] 일요일 부활절과 안식일 변경을 반대한다는 이유로소아시아의 에베소 교회의 감독 폴리크라테스 계시록 1장에 나오는 일곱교회를 파문하였다.

빅토르 로마화에 앞장선 감독으로서 교회 의식을 처음으로 라틴어로 집전한 사람이다그가 동방교회를 파문함으로 교회는 로마화를 통한 세계화[Catholic]파와 성경의 정통을 고수하려는 정교회[Orthodox]파로 동서교회가 갈라지게 된다.  희랍과 아프리카의 교회들도 정교회 편에 서게 된다리용 교회의 감독이었던 이레네우스[Ireneus ca.132-202] 그의 서신[Epistola ad Victor:Fragment III]으로 빜토르에게 강력히 항의하였다.

321 AD 컨스탄틴 대제가 태양신을 섬기는 날인 일요일을 강요하는 휴업령을 발표했다.

325 AD 1 세게총회인 니케아 총회에서 부활절-일요일 날자 문제로 동서 교회가 대립하자 그자리에군림했던 Constantin황제가 로마교회의 편을 들어 모든 교회는 일요일을 부활절로 지킬 것을 명령했다. [Eusebius, Life of Constantin 3, 19.] 그리고 로마교회의 감독 씰베스터가 태양의 날을 “주의  선포하여 일요일 준수를 교회법으로 강요하였다.

330 AD 로마의 수도를 7교회가 있는 소아세아 북부로 옮긴  일요일 준수에 항거하는 동방교회에 대한황제의 압력은  강화되었다.

386 AD, 425AD, 538AD 계속 일요일 휴업령이 황제들과 로마교회에 의하여 강화되어오다가.

590AD 교황 그레고리에 의하여  칠일을 지키는 것을 “적그리스도 규정하였다.

저명한 원문 비평가들이며 일요일 준수파 학자들인Griesbach, Lachman, Tischendorf, Tregelles, Alford, Westcott, Hort등도계1:10절의 ” 주의 날은 “우리의 일요일이 아니다”Not our Sunday라고 증언하고 있다.

위에 열거한 역사적 사실   1장에 나오는 7교회들이 계시록 기록이 끝난지 90여년 뒤까지도일요일 성화를 거절하다가 파문 당했고    백년 동안 항거한 사실로 보아   1 10절의주의  오늘날의 일요일[소위 주일] 아님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에 나오는 “안식  첫날등을 인용하여 일요일이 이미 주일로 지켜저왔다는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는 허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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