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시대 이후의 안식일

2013.04.04 07:15

admin 조회 수:36143

신학을 공부한 목사님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안식일을 지키는 무리가 예수님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되어 사실은 모른다. 또한가지 주의할만한 사실은 로마황제들에게서 안식일 문제로 핍박을 받던 바로 교회가 근세까지 천년 가까이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을 핍박하고 죽여왔다는 사실이다.  아래 기록한 역사적 사실에서 독자들은 놀라운 진실을 발견하게 것이다. 오랜 세월 동안 안식일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이유로 수천만명의 사람들을  핍박하거나 죽인 교회가 사랑의 주이신 예수님을 따르는 교회라고 있을까. 누구나, 어느 단체나 일시적으로 또는 지역적으로 어떤 잘못을 저지를 있다. 그러나  오랜 세월 동안 세계적으로 끔찍한 범죄, 스탈린이나 히틀러보다 많은 사람들을 처벌한 교회가 이제와서  그런 일들은 지나간 일이라 하며 그래도 우리는 그리스도의 교회라 말할 있을까. 또한 교회가 생기는 원이 되고 그로 인하여 많은 끔찍한 죄를 짓게된   교리 그대로 따르면서 우리는 그들에게서 떨어져 나온 개신교회라고 말할 있을까.  수천만명을 고문하고 처형한 종교재판[Inquisition] 본문의 주제가 아니므로 다음기회에 쓰기로 하고 안식일의 역사만 살펴보기로 한다. 필자가 가지고 있는 참고자료들을 살펴보지 못했으므로 부족한 부분이 많을 것이나 안식일이 얼마나 보편적으로 꾸준하게  보존되어왔는가를 보기에는 충분한 글이라고 생각된다.  독자들의 양심을 일깨우는 글이기를 바란다.

속사도시대부터 중세초까지 [AD 100-500]

많은 사람들이 사도시대 이후에 7 안식일이 일요일로 대채되고 안식일은 없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안식일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계속하여 지켜져왔으며 오늘 날에는 지키는 사람들이나 교회들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이제 실상을 역사적으로 지리적을 살펴보자.

 

1 세기

*조세푸스 Josephus 유대 역사가[ca.37-100+-AD]: 희랍이나 야만인들지역이나 이나어느나라의 도시던지 7일에 쉬는 관습이 들어오지 않은 곳은 없다. M’Clatchie, Notes and Queries on China and Japan, Vol. 4, p100.

* 유세비우스Eusebius[260?-340]가에사라의 교부 역사가 일요일 신성론자]:아브라함의 영적 자손들이 요단강 건너 Pella 도망가서---안식일을 지키기에 안전한 곳을 찾았다. Eusebius, Ecclesiastical History V3, ch. 5

* Philo[알엑산드리아의 철학자] : “7일은 도시 또는 도시만의 축제일이 아니라 세계적인 축제일이다”. M’Clatchie, Notes and Queries” V4 p.99

 

* 초대교회는 안식일을 매우 성스럽게 여겼으며 헌신과 설교의 날로 지켰다. 이는 성경에 나타난대로 사도들의 전례를 따른 것이 확실하다. T. h. Morer 박사, Dialogues on the Lord’s Day, p189, London 1761

* 아식일을 거룩하게 지킴으로써 저희들은 예수님의 모본을 따랐을 아니라 그의 명령을 따른 것이다. Geschichte des Sonntags p 13-14.

 

2 세기

*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도 안식일을 지켰다. Giesler, Church History V.1, ch. 2, p93.

* 초대 그리스도인들은 오래 동안 유대인들이 지키는 안식일을 지켰다. 이런 일은 라오디게아총회 때까지 계속되었다. The Whole Works, JeremyTaylor, V. IX p. 416.

* 동방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해서 주일과 함께 안식일이 살아 있었고 지켜졌음이 구세주의 죽음 300 이상 계속된 것이 확실하다. A Learned Trities of the Sabbath, p. 77.

* 사도시대부터 364 라오디게아 총회 때까지 유대인의 안식일이 그리스도인들에 의해서 거룩하게 지켜졌음이 여러 저술가들에 의해서 증명되었다. 그렇다 라오디게아총회의 칙령이 금지했음에도 줄구하고. John Ley, Sunday a Sabbath, p. 163, London 1640.

 

3 세기

* Egypt:안식일을 참되게 지키 않고는 아버지를 뵈려 하지 말라. The Oxirhincus Papiri, Part 1, p. 3, Logion 2, verso 4-11, London, Office of the Egypt Exploration Fund 1898.

* 그대는 안식일을 지키되 창조하시는 일은 끝내셨으나 그의 섭리는 멈추지 않으신 분을 인하여 지킬 것이니 율법을 묵상하기 위해 것이요 계으름  부리기 위하여 하지는 말지니라. The Ante=Nicene Fathers V. 7, p.413. From Constitutions of the Holy Apostles, a Document of the 3rd and 4th centuries.

* Origen[알렉산드리아의 주교 ca. 182-230  철학자:십자가에서의 한없는 희생을 위한 경축 [慶祝] 다음에 안식일의 경축이 주어졌는데 성도들 중 올바른 사람들은 안식일의 경축을 지켜야 한다.”안식할 때[Sabatismus]’ 즉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히 4:9. Homily on Numbers 23, par. 4, in Migne, Patrologia Graeca, V. 12, cols. 749, 750.

* AD 225까지도 Palestine에서 India에 이르기 까지 안식일을 지키는 동방교회의 커다란 교구들과 교회연합회들이  널려 있었다. Mingana, Early Spread of Christianity, V. 10, p.460.

* 북 인도의 쿠샨왕국은 AD 220년에 Vaisalia에서--- 불교 승려 총회를 하였는데 이는 그들이 매주 안식일을 지키는데 대한 통일성을 가져오기 위함이었다. 어떤 승려들이 구약의 기록들에 깊은 감명을 받고 안식일을 지키기 시작하였기 때문이었다. Lioyd, The Creed of Half Japan p. 23.

* 라오디게아 총회가 어떤 방법을 써서 폐지할 때까지는 제7일 안식일은 그리스도와 사도들과 초대교회에 의하여 엄수되었었다. Dissertations on the Lords Day, pp. 343, 34, 44.

 

4 세기

* Italy:밀라노에 있는 교회들에게는 안식일이 매우 중요한 날이었던 것 같다. 그 날을 지킨 동방교회나 다른 교회들이 유대인적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께 예배드리기 위하여 안식일을 지킨 것이다. Dr. Haylyn, History of the Sabbath, Part 2, par.5, pp.73, 74, London 1636.

* 고대 그리스도인들은 매우 주의 깊게 안식일 즉7째 날을 지켰다. 모든 동방교회들과 세상의 거의 모든 교회가 안식일을 축제일로 지킨 것은 명백하다. 아다나시우스도 그들이 안식일에 종교집회로 모였는데 유대주의에 물들어서가 아니라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를 경배하기 위함이었다. 에피파네스도 그 같이 말하였다. Antiquities of Christian Church, V. II, Book XX, Ch. 3, Sec. 1, pp. 1137, 1138.

* Abyssinia [현대명Ethiopia:Abyssinia의 주교 무세우스에 의하면 Abyssinian 교회는 1700년 이상 계속하여 안식일을 4째 계명의 성일로 거룩하게 지켜왔다 한다. Ambrose De Moribus, Brachmanorium Opera Omnia, found in Migne, Patrologia Latina, V. 17, pp.1131-1132

* Arabia, Persia, India, China:Mingana는 안식일을 지키는 아비씨니아의 기독교회의 유명한 지도자 Musaeus 가 교회 사업을 증진하기 위하여 주후 370년에 아라비아와 페르샤와 인도와 중국등  동방나라들을 광범하게 여행하였다고 증거했다. Mingana, Truth Triumphant, p.308 footnote 27.

* Milano, Italy:미라노의 저명한 주교 앰브로스는 자기는 밀라노에 가면 안식일을 지키고 로마에 가면 일요일을 지킨다 하였다.  그의 이 말 때문에 ‘로마에 가면 로마인처럼 행하라’는 격언이 생기었다. Haylyn,The History fo the Sabbath, 1612.

* Spain:엘비라 총회에서 제정한 계율 제 26조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그당시 스페인교회들은 제7일 토요일을 지켰다. 그 회의에서는 ‘매 안식일에 금식해야 한다는 그릇 된 일은 바로잡아야 한다’고 결의했다. 이러한 결의는 안식일을 모독하기 위하여 또한 사람들이 안식일을 역겨워하게 만들기위하여 안식일에 금식하라고 명령하고 추진한 로마교회의 청책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었다. Elvira 총회 주후 305.

* Spain:스페인의 동북지방에 있는 발세로나 시 근처에 있는 Sabadell[안식고을]에는 왈덴스인 또는 Sabatati[안식일인]이라 불리우는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는 사실은 흥미로운 일이다.

* 페르시아:주후 335-375 [샤푸르 2세에 의한 40년 박해 시대],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중요한 불평은 ‘그들은 우리의 태양신을 멸시하며, 토요일에 거룩한 의식을 행하며 죽은 사람을 땅 속에 묻음으로써 신성한 땅을 모독한다는 것들이었다. Mingana, Truth Triunphant, p.170.

* 페르시아:주후335-375:그들은 우리의 태양신을 멸시한다. 우리의 성스러운 신조를 거룩하게 키초를 놓은 Zorcaster께서 태양을 공경하고 구약의 안식일을 대체하기 위하여천년 전에 일요일을 제정하지 않았는가. OLeaary, The Syriac Church and Fathers, pp.83, 84.

* 라오디기아 총회 주후 365:계율 제 16조 안식일에는 복음서들과 성경의 다른 부분들을 큰 소리로 낭독할 것이다. 29조 크리스챤들은 유대화하여 안식일에 게으름 피우지 말고 열심히 일해야한다. 반면에 주일을 존중히여겨 그리스도인으로서 가능하면 그 날에 일을 하지 말아야한다. Helfele, Counciliengeschicte, V.2, p.6.

 

5 세기

* 쏘크라테스 스칼라티커스 컨스탄티노플의 역사가 법율가 ca. 379/380-ca.440:전 세계의 거의 모든 교회들이 거룩한 주의 만찬식을 매주 안식일에 거행함에도 불구하고 알렉산드리아와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옛날의 어떤 전통을 따라서 안식일에 거행하는 것을 거절하고 있다. ---옛날 교부들이나 역사가들은 일요일을 안식일이라 부른 일이 전혀 없다. Socrates, Ecclesiastical History, Book 5, ch. 22, p.289.

* Constantinople:컨스탄티노플 사람들은 어디서나 주일중 첫날과 함께 안식일에 서로 모인다. 로마나 알렉산드리아에서는 이런 풍습을 지키지 않는다. Socrates, Ecclesiastical History, Book 7, ch. 19.

* 크리스찬 세계: 북 아프리카의 히포지역의 주교 어거스틴은 자기생전에는 그리스도인 세계의 대부분에서 안식일이 지켜졌다고 증언했다. 그는 열심으로 또한 꾸준하게 일요일을 지키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의 이러한 증언은 매우 가치 있는 것이다.  Nicene and Post Nicene Fathers, 1st Series, V. 1, pp.353, 354.

* 교황 이노센트 시대 주후 401-417:교황 실베스터[주후 314-335]는 처음으로 안식일에는 금식하라고 며령한 사람인데 교황 이노센트는 이 명령을 자기 관할 하에 있는 교회들에게 구속력 있는 법으로서 만들었다. 이노센트는 토요일 즉 안식일에는 반드시 금식하도록 제도화하였다. Dr. Peter Heylyn, History of the Sabbath, Part 2, ch. 2, p. 44.

* 5세기 그리스도인들:5세기까지도 그리스도교회에서는 유대인의 안식일 준수가 계속되었다. Lyman Coleman, Ancient Christianity Exemplified ch. 20, sec. 2, p. 527.

* France:저녁 예배나 밤중 예배를 제외하고는 그들은 오직 토요일[안식일]과 일요일에만 예배들였다. John Cassian, 불란서인 수도승, Instituttes, Book 3, ch. 2.

* Jerome교부 이태리 북부 국경지대 출생 성서학자 ca.342-420:그의 시대에는 경건한 그리스도인들은 일요일에 일상적인 일을 했다. Dr. White, Ely의 주교, 안식일에 관한 노문, p. 219.

* Africa: 어거스틴은 아프리카의 어떤 이웃한 두교회에서 한교회서는 제7일 아식일을 지키고 다른 교회에서는 그날에 금식을 한다는 사실을 슬퍼하였다. Peter Haylyn 박사, 안식일의 역사, p. 416.

*스페인 주후 400: 앰브로스는 제7일을 안식일로서 성별했다고 [친히 말하였다]. 앰브로스는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고 있는 스페인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다. Mingana, Truth Triunphant, p.68.

* 시도니우스 [고트의 디오도맄 왕, 주후 454-526에 대한 증언에서]: 동방[희랍과 터키와 씨리아 지방]에서는 안식일을 일요일과 같은 식으로 지켜 거룩한 집회를 가지는 것이 이때까지의 관습이었다. 반면에 서방[로마와 알렉산드리아지역] 에서는 주일을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안식일을 경축하는 것을 등한히 하였다. Sidonius, Apollinaris Sidonii Espitolae, Lib, 1, 2; Migne 57.

* 동방교회: 주후 410년에 동방교회의 최고 지도자 이삭은 뮤세우스와의 만남에 자극되어 40개의 대도시에서 모여든 동방교회의 대표들이 참석한 세계총회를 열었다. 그리고 주후 411년에 중국을 위하여 대도시를 위한 지도자[Metropolitan Director]를 임명하였다. 이 교회들은 안식일을 거룩히 지켰다. Mingana, Truth Triunphant,

*Egypt: 에짚트에 있는 여러 도시와 시골에서는 다른 곳들의 관례와는 달리 안식일 저녁에 모여서 주의 만찬식에 참석하였다. Sozomon, Ecclesiastical History, Book 7, ch. 19.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사도시대 이후의 안식일 admin 2013.04.04 36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