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영혼 불멸설의 기원


1. 예수님은 사단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요 8:44b)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


2. 사단은 하와에게 어떤 거짓말을 하였습니까?(창 3: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창 3:4)


3. 사단은 하와에게 접근할 때 어떤 매개체를 사용하였습니까?(창 3:1)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창 3:1)

☞ 계 12:9에서는 사단을 “옛 뱀”이라고 불렀습니다. 이것은 사단이 뱀이었다는 의미가 아니고 과거에 뱀을 통하여 인간에게 접근했다는 말입니다. 사단은 뱀 뿐만 아니라 “영매”라 불리는 인간들을 이용하여 여전히 사람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4. 하나님은 사람의 죽음과 관련하여 어떤 자를 용납지 말라고 하셨습니까?(신 18:11)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의 중에 용납하지 말라(신 18:11)

거짓말쟁이인 사단은 사람이 죽지 않는다고 거짓말을 한 후 영매를 통하여 자신이 죽은 자의 모습으로 나타나 마치 죽은 자의 영혼이 살아있는 것처럼 속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사단은 사람들을 속일뿐 아니라 범죄하면 죽으리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을 오히려 거짓말쟁이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5. 신접자나 마술사를 통하여 죽은 영혼을 불러내는 일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라고 책망하셨습니까?(사 8:19)

혹이 너희에게 고하기를 지절거리며 속살거리는 신접한 자와 마술사에게 물으라 하거든 백성이 자기 하나님께 구할 것이 아니냐 산 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 구하겠느냐 하라(사 8:19)


6. 사도 바울은 이방인들의 제사는 누구에게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까?(고전 10:20)

대저 이방인의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고전 10:20)

☞ 귀신은 가공의 존재가 아니고 실재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죽은 자의 영혼은 결코 아닙니다. 그들은 범죄하여 하늘에서 사단과 함께 추방된 타락한 천사들입니다(벧후 2:4; 유 1:6; 계 12:7-9).


7.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진정한 싸움의 대상은 누구입니까?(엡 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2)

<참 고>
사단의 영혼불멸설은 일찌기 이집트에서 시작되었는데 기원전 5세기에 이집트를 방문한 소크라테스에 의해 헬라로 전파되었습니다. 이 교리는 소크라테스의 제자 플라톤에 의해 체계화되었고, 기원전 3세기에는 유대인들의 최대 해외 본거지인 알렉산드리아에서 신플라톤 철학이 형성되면서 로마제국 전역을 휩쓸었습니다. 이런 영향은 유대인들의 신앙 전반에 파급되었는데 그 결과 외경과 위경이 나타나고 바리새파와 사두개파등 빗나간 신앙이 형성되었습니다. 한편 이 교리는 3세기 초엽, 기독교 5대 본산지 중 하나인 알렉산드리아에 있던 신학교의 교장을 지낸 오리겐에 의해 기독교에 소개되었고 기원 13세기에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해 확고한 교리로 집대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