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

중세[中世 AD 약 500-1500]

2013.04.04 07:38

admin 조회 수:13817

6 세기

*스코틀랜드교회:----우리는 아일랜드의 초기 수도원 교회에서 그 흔적을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그들은 토요일을 안식일로 여겨 그들의 모든 일에서 쉬었다. W. T. Skene, Adamnan Life of St. Columba, 1874, p. 96.

 

*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우리는 여기서 아일랜드의 초기 수도원에서 토요일 즉 안식일을 쉬는 날로 준수한 관습을 엿볼 수 있다. Bellesheim, Catholic Historian, History of The Catholic Church in Scotland. V. 1, p. 86.

 

* 스코틀랜드: 스코틀랜드에서 34년을 수고한 뒤 그는 자신이 6 9일 토요일에 죽을 것을 공개적으로 분명하게 예언하였다. 그는 그의 제자 디어미트에게 “이 날이 바로 안식일 즉 쉬는 날이다. 나에게도 쉬는 날이되기를 바란다. 이제 나의 수고의 날도 끝나리로다.  Columba, Butlers Lives of the Saints, V. 1, A>D> 597, art. St. Columba p. 782.

 

* Columba에 관한 가장 훌륭한 전기를 쓴 저자는 토요일에 대한 추가 설명에서 “일요일을 주일이라 부르는 관습은 주후 천년이 지난 뒤에까지는 없었던 관습이다.” 하였다. Butler 박사, Life of Columba, Dublin, 1857, p. 230.

 

7 세기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프린스턴 대학교의 교회사 교수 James C. Moffatt, D. D.는 말했다. “켈트족인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교회들에서는 토요일 즉 유대인의 안식일을 노동에서 쉬는 것이 관습이었다. 그들은 제7일에 넸째 계명을 문자 그대로 지켰다. Moffatt, The Church in Scotland, p. 140.

·         켈트족들은 카톨릭 공인 성경인 벌게이트 성경이 아닌 라틴성경[Latin Bible]을 사용했으며 토요일은 쉬는 날로 지켰다. 일요일에는 특별한 종교의식을 행했다. Flick, The Rise of the Mediaeval Church, p. 237.

·         로마: 교항 그레고리 1[주후 590-604]는 “안식일에 로마인들이 일을하지 못하게 금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기록했다. Nicene and Post Nicene Fathers, 2nd series, V. XIII, p. 13, epistle 1.

·         로마교황 그레고리 1[주후 590-604]: 하나님의 은혜로 주교가된 나 그레고리는 그의 사랑하는 자식들인 로마 시민들에게 고하노라: 어떤 사람들이 거룩한 믿음이 결핍되고 그에 반대되는 바 즉 안식일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을 너희 중에 퍼트린다는 소식이 나에게 들려왔다. 나는 그들을 적그리스도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Nicene and Post Nicene Fathers, 2nd Series, V. XIII, p. 13. 92.

·         로마: 교황 그레고리 1세는 “적 그리스도가 오면 그는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킬 것이다.”선언하였다. 더군다나 이 교황 그레고리는 로마시의 한 구역을 억압하는 선언을 하였는데 그 이유는 그 구역에 사는 사람들이 안식일에 쉬면서 예배를 드렸기 때문이다. Nicene and Post Nicene Fathers, 2nd Series, V. XIII, p. 13 Epistles 1,b.

 

8 세기

·         Italy: 우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주일을 지킬 것을 명령한다. 다 지나간 안식일을 존중함이 아니오 주일[主日]이라고 부르는 주일[週日]중 촛 날을 위함이다. 유대인들이 지키는 주일 중 끝 날 즉 우리 촌 사람들이 지키는 안식일에 관하여 말하자면----. 주후791년경에 있은 Furiulu총회 결의문 제 13. J. P. Mansi, ed. Sacrorom Concilirum Nova et Amplissima Collection, V. 13, p. 852.

·         페르시아와 메소포다미아:페르시아의 언덕들과, 티그리스와 유브라데스의 골자기들은 그들의 찬송으로 메아리쳤다. 저희들은 추수하고 십일조를 바쳤다. 그들은 안식일에 하나니께 예배하려 교회로 갔다. Real Encyclopediae fur Protestantische und Kirche, art. Nestorianer, also Yule, The Book of Marco Polo V. 2, p. 409.

·         인도 중국 페르샤 기타: 동양에 있는 교회들괴 인도의 성 토마스 교회의 크리스챤들 사이에는 제7일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널리 그리고 꾸준히 있어왔는데 그들은 로마와는 전혀 관련된 일이 없었다.이러한 상태는 칼세돈총회 이후 로마교회로부터 떨어져 나간 아비씨니안[현재 에디오피아]와 재코바잍쓰와 마로나이쓰[레바논지역 교회들]과 아르메니안 사이에서 계속되어왔다.  Schaff Herzog, New Encyclopediae of Religious Knowledge, art. Nestorians;  See also Realencyclopedie fur Protastantische Theologie und Kirche, art. Nestorianer.

·         벨지움Liftanae총회[주후 745 교황 보니파체 참석]:본회의의 세번째 훈시[訓示]는 라오디게아 총회의 칙령에 따라서 안식일을 지키는 것에 대하여 경고하는 것이다. Helfele 박사, Concilliengeschite,  V.3, p. 512, sec. 362.

·         중국 주후 781: 대리석으로 된 저 유명한 중국비에는 그 당시 중국에서 그리스도교의 성장이 색여져 있다.763 단어가 색여져 있는 그 비문은 1625년 장안시 근처에서 발글되었는데 지금은 장안시의 비석림 박물관에 서 있다. 비문에서 간추려낸 다음의 글을 보면 [그 당시] 안식일이 지켜젔음을 입증한다. “안식일에 우리는 희생예물을 드린다. 그리고나서 마음의 청결과 죄로부터의 사면을 받는다. 이 종교는 매우 와전하고 뛰어나서 무슨 종교라고 부를지 모르지만 이 종교는 그 가르치는 바로 어두움에 빛을 비춰준다. M. LAbbe Huc, V. I, ch. 2, pp 48, 49.

 

 

9 세기

* 불가리아: 불가리아는 선교 초기에 안식일에는 아무일도 하지 말라고 가르침을 받았다. Responsa Nicolai Papae 1, and Consulta Bulgarorum 10, found in Mansi, Sacrorum Concilorum Nova et Amplissima Collectio, V. 15, p. 406; also Hehele, Conciliengeschite, V. 4, sec. 478.

* 불가리아: 교황 니콜라스 1세가 실권자 보가리스 왕자의 편지에 대한 답.

문제 6: 일요일에 목욕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문제 10: 일요일에는 일을 그만두어야 합니다 그러나 안식일에는 일해야 합니다. Hefele박사, Conciliengeschicte, V.4, 346, 352, sec. 478.

*불가리아:불가리아 사람들에게는 안식일에 쉬는 습관이 있었다, 교황 니콜라스는  이러한 습관에 반대하는 편지를 썼다.

* 콘스탄티노플[터키]: 계율에 반하여 그들은 안식일에 금식하라고 불가리아인들을 유도하였다고 콘스탄티노플의 주교 포티우스는 니콜라스 교황을 파면하는 반대파 종교회의에서니콜라스 교황을 이처럼 공박했다. Photius Von Kard, Hergenrother 1, p. 643.

Note: 교황청은 언제나 이처럼 안식일에 모든 사람들이 금식하도록 함으로써 제7일 안식일을 싫여하게 만들려고 했다. 이러한 방법으로 교황청은 로마교회가 선택한 날인 일요일 쪽으로 사람들을 돌아서게 하려 했다.   

*Athingians: 그들은 미가엘 황제 2세와 매우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이었다고 허얼겐로더 주교는 말하였다. Kirchenschichte, V. 1, p. 527.

*India Abyssinia[에디오피아]: 동방교회들과 인도의 성 토마스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는 제7일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널리 퍼져 있고 꾸준히 계속되었다.

*불가리아:교황 1세는 9세기에 불가리아의 실권을 잡고 있는 왕자에게 보낸 긴 문서에서 사람은 일요일에 일을 멈춰야 하나 안식일에는 멈추지 않아도 된다 하였다. 이에 그리스교회측의 수장은 교황의 거역에 화가 나서  교황은 이제 파면되었다고 선언하였다. Truth Triumphant, p. 232.

 

10 세기

*스코틀랜드:그들은 일요일에 일했으며 안식일답게 토요일을 지켰다. Andrew Lang,  A History of Scotland from the Roman Occupation, V. I, p. 96.

·         쿨디스탄, 동방교회: 네스토리안들은 되지고기를 먹지 않았으며 안식일을 지켰다. 비밀 고해[告解]나 연옥설을 믿지 않았다. Scharf-Herzog, The New Encyclopaedia of Religious Knowledge, art. Nestorians. 네스토리아 교파는 중국에서는 경교라고 불리웠으며 안식일을 지켰다. 중국비 또는 중국 경교비문 참조.

·         왈덴스: 그들은 안식일 이외의 어떤 날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일요일을 지키는] 사람들은 그들을 안식하지 않는 사람들과 마찬가지인 사람들이라 불렀다. 루터, 선구자들, pp. 7, 8.

·         왈덴스인들: 로마카톨릭 저자들은 왈덴스인들의 기원이 사도들에게 있음을 피하려한다. 그리하여 로마교회가 유일한 사도적 교회이며 다른 모든 교회들은 새로 생긴 교회들로 보이게 하려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캐톨릭은 왈덴스교인들이 12세기의 피터 왈도에서 시작된 것처럼 보이게 하려 했다.

어떤 개신교회들은 이 점에 있어서 [캐톨맄]이 저들 앞에 놓은 올무에 껄렸다. 왈덴스 교회들이 Peter Waldo에 의해서 세워졌다는 말은 절대적으로 거짓말이다.---이는 순전히 조작이다. Peter Allix 박사, Ancient Church of Piedmont, p.132, Oxford 출판사, 1821.

왈도가 이 골짜기의 주민들에게 왈덴스라는 이름을 주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그들은 왈도가 살 던 때 이전에 이미 자기들이 살던 골짜기의 이름을 따라서 왈덴스 또는 버데스라고 불리웠다.  동상 p. 182.

한편 왈도가 그의 종교적 개념을 이 골짜기의 사람들에게서 받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발더스 또는 왈도라고 불렀다. William Jones, History of the Church, V. II, p. 3.

 

11 세기

*스코틀랜드:그들은 토요일이 합당한 아식일이라는 신념을 품고 그날에는 일하지 않았다. Celtic Scotland, V. 2, p. 350.

*스코틀랜드:그들은 일요일에는 일을 했으나 토요일은 안식일에 합당한 방식으로 지켰다.---이런 것들을 St. Margaret여왕이 폐지시켰다. A History of Scotland from the Roman Occupation, V. 1,

*스코틀랜드: 그들의 또 다른 풍습은 주일숭배의 정당성을 무시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다른 요일들에 하는 것과 꼭 같이 주일에 온갖 세상일을 다 하는데 바쳤다. 이런 일은 그녀 [마가렡 여왕] 그의 논리와 권위로써 입법화한 법령에 반대되는 것이다. 그녀는 주일을 승상사자 이는 그날에 우리 주님의 부활이 있었기 때문이다.그날에는 더이상 천한 육체노동을 하지 말자. 이 날은 우리가 마귀의 종살이에서 구원 받은 날임을 기억하라. 이는 교황 그레고리께서도 학인 한 바이다. Turgot, Life of St. Margaret, p. 40, Brrriiitish Museum Library.

*스코틀랜드: 마가렡여왕의 다음 요점은 그들이 주일에 합당한 숭배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후자의 경우에 있어서 저들은 아일랜드교회에서 그 흔적을 볼 수 있는 바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키며 쉬는 풍습을 저들이 따른 것 같다. Skene, Celtic Scotland, V. 2, p. 349.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먼저번 즉 1060년에  콜럼바 형제교회를 파괴하려고 시도했던 스코틀랜드의 불 같은 성질을 가진 캐톨맄신자 여왕 마가렡에 관하여 쓴 책에서 T. Batcliffe Barnett은 “이 문제[안식일 문제]에 있어서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일요일 대신에 토요일을지킨 고대 아이리쉬 교회의 전통적인 관습을 유지한 것 같다”고 말했다.  Barnett, Margaret of Scotland:Qeen and Saint, p. 97.

* 클레몬트 종교회의: 첫번째 십자군 원정 때에 교황 얼반 2세는 클레몬트 종교회의[주후 1095]에서동정녀 마리아를 존경하기 위해서 안식일을 파기하라고 하였다. History of the Sabbath, p. 672.

* 콘스탄티노플: 그대들이 유대인과는 안식일을 지키고 우리와는 일요일을 지키니 그대들의 그런 준행은 나사렛종파를 흉내내는 것 같다. 나사렛종파는 기독교의 한 종파다. Migne, Patrologia Latina, V. 145, p. 506; Also Hergenroether, Photius, V. 3, p. 746.

* 그리스 교회:모두 아는 바와 같이 안식일 준수는 그리스교회와 라틴교회 사이의 신랄한 논쟁 거리다.[이 말은 1054년에 있은 그리스교회가 라틴교회로부터 분열뒤어나간 일을 이르는 것이다.] Neale, A History of the Holy Eastern Church, V. 1, p. 731.

 

12 세기

*롬바르디[이태리 북부의 주]: 그레고리 1세와 그레고리 7세와 12세기 때에 롬바르디 지방에서 안식일을 지킨 훈적이 발견됬다. Strongs Cyclopaedia, p. 660.

* 왈덴스교도들: 로빈손은 알프스 산속에 있는 왈덴스교도들에 관한 설명에서 그들은 Sabbati, Sabbatati, Insabbatati라고 불리웠는데 Insabbatati라고 더 자주 불리었다. [SabbatiSabbatati는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이라는 말이고 Insabbatati는 일요일을 지키는 쪽에서 자기들의 안식일 즉 일요일을 안식일로 안지킨다는 뜻으로 부른 것이다. 역자 주].

* 스페인: 아라곤과 그 속령의 왕인 나 알폰소는 모든 대주교들과 주교들과 일반인들에게 명령하노니 이단자들 바꾸어 말하자면 왈덴스교도들과 일요일을 안지키는 자들을 하나님의 면전과 카톨릭에게서 몰아낼 것이며 우리 왕국에서 떠날 것을 명령한다. [아라곤은 스페인 동북부에 있던 왕국]. Marianae, Praepatio in  Macima Bibliotheca Vetarum Patrum V. 25, p. 190.

* 헝가리 불란서 영국 이태리 독일: [안식일을 지키는 파사기나인들을 향하여] 지금 이단들은 거의 믿을 수 없는만큼 퍼져 있다. 불가리아에서 에브로[스페인 북부에서 동남으로 흘러 지중해에 이르는 강]까지, 북 불란서에서 티베르까지 어디서나 그들을 만날 수 있었다. 헝가리와 남불란서 같은 지방까지 온 나라들이 전염되어 있다.  그들은 여러 다른 나라에도 넘쳐난다. 독일에서 이태리에서 화란에서 영국에서까지 그들은  활동하고 있다. Hahn 박사, Geschte der Ketzer, p. 13, 14.

* 왈덴스들: 왈덴스교도들에 관한 문서 가운데는 Boyer씨가 1120년에 작성된 것이라고 추정한 십계명에 관한 해설이 들어 있는데 그 문서에는 세속적 노동을 그만두는 방식으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을 금한다 고 쓰여 있다. Blair, History of Waldenses, V. 1, p. 220.

* 웨일스[영국 서남부지역]: 로마의 주교가 처음으로 성 데이빋스에 자리잡은 1115년까지에는 웨일스 지방에는 안식일이 우세하였었다. 안식일을 지키는 옛 웨일스 교회들은 로마에게 전혀 무릎을 꿇지 않고 자기들의 은신처로 도망갔다. Lewis, Seventh Day Baptists in Europ and America, V. 1, p. 29.

* 불란서: 피터 드 부뤼스는 20년간 남 불란서 지방을 뒤흔들어놓았다. 그는 제4계명의 제7일을 지키는 영국의 켈트교회들과 파울리시안 교회들과 대동방교회들이 예배일이라고 인정한 날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 Pasagini: 교황 쪽의 저자 버나쿠르수스는 파사기니 교도들에 대적하여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적은 수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파사기니라 불리우는 사람들의 잘못을 안다. 첫째로 그들은 우리가 안식일을 지켜야한다고 가르친다. 나아가서 저들은 우리 교부들과 로마교회 전체를 정죄하고 거절하는 더 큰 오류를 범하고 있다. DArchery, Specilegium I, p. 211-214; Muratory, Antiquity Mediaevi, V.5, p. 152, Han, 3, 209. [Pasagini교도들은 유대인 기독교인들로서 알프스산의 이곳 저곳을 숨어다니며 안식일을 지키던 교도들로서 나사렛파들과 동류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역자 주].

 

13 세기

·  왈덴스: 왈덴스들은 축복받으신 씰베스터 교황님을 바울서신에 말한 바 멸망의 자식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또한 안식일을 지키는 일이 일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Ecclesiastical History of the Ancient Churches of Piedmont, p. 169. [로마카톨릭 교회의 유명한 저술가가 왈덴스에 관하여 쓴 것임].

·         불란서의 왈덴스: 이들 부란서 왈덴스교도들을 완전히 파멸하기위하여 교황 이노센트 3세는 도미니칸 종교재판관들과 십자군을 보냈다. 그는 알비진들에 대적하여 십자군에 가담하는 자들에게는 모든 죄로부터의 완전한 사면을 내려준다고 약속하였다. [Albigenes: 12-13세기에 불란서 남부 알비지방에서 일어난 반 로마파 교회의 단체. 역자 주].Catholic Encyclopedia V. XII, art.  Raymond VI, p. 670.

·         불란서의 왈덴스:사형 받기에 마땅한 왈덴스교도들의 증표는 곧 그리스도 를 따르려 하는 것과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려 하는 것이다. H. C. Lee, History of the Inquisition of the Middle Ages, V. 1.

·         불란서:수천명의 하나님의 백성들이 종교재판에 의해서 고문 받아 죽었으며 산채로 불태워졌으며 십자군들에 의해 토막내어 죽여졌다. 비테어[Biterre]시를 전멸할 때 군인들이 캐톨릭 지도자들에게 누가 이단자인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물으니까 씨스터우[Cisteau]의 대 수도원장 아놀드는 ‘다 죽여 누가 누군지는 하나님이 아실테니까’ 했다. History of the Inquisition, p. 96.

·         불란서: 1229년 불란서 왕 루이9세는 Cupientes 라는 법령을 발행했는데 안식일준수자라 불리우는 이단자들을 자기가 직접 책임지고 불란서의 남부지방에서 없이하겠다 하였다.

·         *불란서의 왈덴스:왈덴스라는 이단자들 즉 리용지방의 가난한 사람들은 아주 옛적부터 있어온 사람들인데 어떤 사람들은 씰베스터 교황 때부터 있어온 사람들이라 하고 어떤 사람들은 사도시대부터 있어온 사람들이라 말한다. Reinerus Sacho, fhak whdrywovksrhks, 1230년경에 썼음.

·         불란서: 1229년 툴루스[Toulouse] 종교회의, 안식일 지키는 자들에 대한 계율:3-각지역의 영주[領主]들은 시골에 있는 집이나 일반 가정집이나 숲속을 부지런히 뒤져서 이단자들의 은신처들을 부셔버려라. 계율 14: 평신도들은 구약이나 신약성경을 소유하는 것을 허락지 않는다. Hefele, Conciliengeschicte, V 5, p. 981, 982.

·         Europe: 파울리시안과 베드로부시안과 파사기니들과 반주일주의자들은 1250년대까지도 유롶에서 거대한 안식일 성수 단체들이었다. [Paulician=파울주의자들] [Petrobusians=베드로 추종자들] 역자 주.

·         파사기니굗도들: Pasaginian들이 안식일의 근거로 4째계명을 인용하면 로마교회 신부둘운  안식일은 성인들의 영원한 쉼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Dr. Hahn, Geschte Der Ketzer.

·         몽고: 몽고의 정복으로 [안식일을 지키는 ] 동방교회가 해를 받지는 않았다. 반대로 꽤 많은 몽고의 왕자들과 더욱 많은 황녀들이 이 교회의 교인이 되었다.

 

14 세기

·         왈덴스: 우리는 죽은 [캐톨릭] 성인들이 아니라 우리를 도우실 수 있는 오직 한분이신 하나님을 경배해야 한다. 루터의 선구자들, p. 38.

·         반 주일주의자들[Insabati]: 여러 백년 동안 복음주의자들 특히 왈덴스교도들은 안식일을 지키기 때문에 반주일주의자라 불리웠다. [Insabbati라는 말은 안식일 안지키는 자들이란 말인데 로마주의자들 즉 일요일주의자들이 오하려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을 Insabbati라 불러서 편의상 반주일주의자들이라 번역하였다. 역자 주]. Gui. Manuel DInquisiteur.

·         보헤미아[현 체코슬로바키아]: 루터의 [종교개혁]론제 200년 전인 1310년에 보헤미아형제교도들은 보헤미아 인구의 4분의1을 차지했었으며 그들은 오스트리아 롬바르디 보헤미아 북부독일 튜린지아[동남부 독일] 브란덴벍[독일 동북부] 모라비아[체코슬로바키아 중부지방]등지에 많이 실았던 왈덴스인들과 접촉하고 있었다. Armitage, A History of the Baptists, p. 318,; Cos, The Literature of the Sabbath Question, V. 2, pp. 201-202.

·         놀웨이: 14세기 동안에 사용된 교리문답에도 안식일 계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제 칠일을 지키는 것을 잊어버리지 말지니라” Docunente and Studies Concerning the History of Lutheran Catachism in Norway, V. 1, p. 184, Oslo.

·         영국 화란 보헤미아: 우리는 1250년과 1500년 사이에 보헤미아와 트랜실바니아[루마니아의 중부와 서부]와 영국과 화란에 있는 안식일준수자들에 대하여 기록했다. Wilkinson, p. 309.

 

15 세기

보·보헤미아[체코슬로바키아 서부의 주]: 에라스무스는 증언하기를 이들 보헤미안들은 1500년대까지도 제7일 안식일을 꼼꼼하게 지켰을 뿐 아니라 안식일교도[Sabbatarian]라고 불리웠다. Cox, The Literature of the Sabbath Questions, V. 2, pp. 210, 202. Also Truth Triumphant p. 264.

·         노르웨이 1435 8 22일 노르웨이의 버겐에서 열린 종교회의: “첫번째 관심사는  토요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에 관한 것이다. 우리 왕국의 여러 지역에서 사람들이 감히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킨다는 말이 대주교님의 귀에 들려왔다. 누구던지 교황님이나 대주교나 주교들이 지정한 것 이외의 성일을 지키거나 선택하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다고 교회법에 명시되어 있다. R. Keyser, The History of the Norwegian Church under Catholicism. V. II, p. 488, Oslo 1858.

·         노르웨이 1435년 버겐에서 있었던 주[] 종교회의: 우리 왕국의 여러 지역에서 안식일준수를 채택하고 지킨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거룩하신 교황님과 대주교님과 주교님들이 명령한 것 이외에 어떤 날 또는 날들을 지키는 것은 거룩한 교회의 계율에 엄겨하게 금지되어 있는 바이다. 교회의 계율에 명령된 것보다 지나치는 바 토요일 준수는 이제 이후로 어떤 경우에도 용납되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거룩한 교회에 복종하고자 하는  노르웨이 안의 모든 하나님의 친구들에게 안식일을 지키는 악에 접근하지 말 것을 알리는 바이며 끝으로 교회적으로 극심한 형벌을 내리는 조건으로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는 것을 금하는 바이다. Dip. V.7, p.397.

·         노르웨이 1436 오슬로에서 있은 교회총회: 노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는 것은 [다른 곳에서와] 같은 형벌 하에 금지한다. History of the Norwegian Church, p. 401.

·         불란서 왈덴스: “루이 12세 불란서의왕[1498-1516]은 프로빈스주의 일부 지방에 사는 왈덴스들이 사악한 죄를 범하고 있다는 보고를 왈덴스의 적들에게서  보고받고 주추심관과 소르본대학의 한 박사를 파견하여 조사하도록 하였다. 그들은 돌아와서 온 교구들을 다 돌아보았으나 저들이 범하였다는 사악항 범죄는 찾지 못했다고 보고하였다. 왈덴스들은 오히려 안식일을 지키며 초대교회의 모본을 따라서 침례의식을 행하며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서 그들의 자녀들에게 그리스도교인의 신앙을 가르친다고 보고하였다. 자기가 파견한 사람들의 보고를 받은 왕은 저들은 나나 나의 백성들보다 더 좋은 사람들이라고 맹세하노라고 말하였다.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3rd ed., V. II, pp. 71, 72, London, 1818.

·         인도: 거의 일천년 동안 서방세계에서 분리되어 있었으므로 자연적으로 이들은 여러 종교회의들과 라테란 회의의 칙령들에 의하여 발표된 새로운 사실들을 몰랐다. 저들에게 마리아상에게 경의를 표하라고 하자 저들은 분명한 목소리로 우리는 크리스챤이지 우상숭배자가 아니라고 대답하였다.

 

 

근세[近世 AD 1500이후]

 

16 세기

·         영국:엘리자베쓰여왕 때에 이전에 보헤미아에 있는 개신교도들의 경우처럼 영국의 많은 양심적이고 독립적인 사상가들에게 4째 계명은 첫째날이 아니라 7째날이라고 지정된 날을 지켜야 한다고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Chambers: Cyclopedia, art. Sabbath, V. 8, p. 468, 1567.

·         러시아1503년 모스코 총회:고발당한 자들[안식일 준수자들]은 호출되었다. 그들은 공공연하게 그들의 새 신앙을 시인하였으며 방어하였다. 그들 증 가장 지위가 높은 사람들 즉 쿠릿진주의 지사 이반 막시모부와 노브고르드시의 대 수도원장 카시안은 사형을 선고 받고 1503 12 27일 모스코에서 철장 안에 갇혀공개 화형 당했다. H. Sternberfi, Geschichte der Juden, Leipzig, 1873, pp. 117-122.

·         스웨덴:토요일을 지키는 이열성은 매우 오래 동안 계속되었는데 토요일을 지키는 관행을 강화하려는 작은 노력까지도 처벌했다. Anlou wnry, Svenska kirkans Historia, after Note 1, Upsala.

·         리켄스타인: 안식일주의자들은 의례적인 안식일 즉 토요일을 아직도 지켜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들은 일요일은 교황의 발명품이라 말한다. Wolfgang Capito, Refutation of Sabbath, 1599.

·         보헤미아: R. Cox 박사는 에라스무스가 쓴 글중에 종교개혁 초기에 보헤미아에는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제칠일을 지켰을 뿐 아니라 매우 세심하게 지켰다는 말이 있다 하였다. Cox, Literature of the Sabbath Question, V. II, pp.201, 202.

·         역사가들의 교회편람 [16세기]: 일요일은 성경에 명령된 바 없다는 이유로 주일준수를 거부하기 때문에 안식일주의자라 불리우는 그 사람글은 하나님께서 그날에 쉬시고 그날을 거룩하게 지키라 했고 그 날에 쉬라고 명령하셨으므로 안식일만이 거룩하다고 여긴다.  A. Ross.

·         독일: [Eck]박시는 로마교회가 성경을 제쳐놓고 자신의 권한만으로 성일준수를 안식일에서 일요일로 옮겼다고 말했다. Dr. Eck, Enchiridion,  pp. 78, 79, 1533.

·         유렆: 1520년경에 이들 수많은 안식일 준수자들은 리켄스타인의 레온하트 경의 소유지에 피신하였다. 경은 리켄스타인의 왕자로서 참 안식일 준수를 굳게 지킨 사람이다. J. N.Andrews, History of the Sabbath, p. 69, ed.

·         India: 1560년에 저 유명한 제주잍 프랜시스 짜비아는 ‘유대인의 악습’ 즉 안식일준수를 막기 위하여 인도의 고아시에 종교재판을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Adeney, The Greek snd Eastern Churches, pp. 527, 528.

·         노르웨이 1544: 너희중 어떤 이들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토요일을 지킨다.  너희들은 엄벌을 받아야 한다. 안식일을 지키다가 발견되는 자들은  10 마르크의 벌금을 내야 한다. Niels Krag and S Stephanius, History of King Christian.

·         어스트리아: 지금 어스트리아에는 안식일준수자들이 존재하고 있다. Luther, Lecture on Genesis, AD 1523-1527.

·         아비씨니아[현 에디오피아]: 우리가 안식일늘 지키는 것은 유대인을 모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리ㅡ도와 그의 거룩한 사도들에게 순종하기 위함이다. 1534년 리ㅡ본 법정에서 에디오피아 대표단의 증언. Guddes, Church History of Ethiopia, pp. 87, 88.

·         마틴 루터 박사: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을 축복하시고 그날을 자신에게 구별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에 관한 이 계명이 존속되기를 뜻하셨다. 그는 제7일에 당신의 말씀이 설교되기를 의도하셨다. Martin Luther, Commentary on Genesis, V. 1, pp. 138-140.

·         침례교도들: 어떤 사람들은 남들이 일요일을 지킬 때에 자기들도 쉬기를 거절함으로 인하여 고문을 당하였다. 그들은 일요일이 적그리스도의 성일이요 법규라고 선언하였다. Sebastian Frank, AD 1526.

·         스위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도덕법[십계명]의 일부이다. 안식일은 세상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거룩하게 지켜져왔다. R. Hospinian, 스위스의 저명한 저술가. 1592.

·         화란과 독일: 1529년에 처형된 티어스 출신 바바라는 “하나님께서는 7째 날에 쉬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셨다”고 선언하였다. 또 한명의 순교자인 크리스티나 톨린게린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한다: 성일과 일요일에 관하여 “엿새 동안에 주께서는 세상을 만드시고 7째 날에는 쉬셨다. 그 밖의 성일들은 교황들과 추기경들과 주교들에 의하여 제정되었다”. Martyrology of the Churches of Christ[보통 이름으로 침례교] During the Era of the Reformation , fron the Dutch of Y. J. Van Breght, V. 1, pp. 113-114, London, 1550.

·         핀랜드: 1554년 스웨덴의 왕 구스타부스 바사 1세가 핀랜드 국민에게 보낸 편지: 얼마 전에 핀랜드의 어떤 사람들이 중대한 오류에 빠져 토요일이라 불리우는 제7일을 지킨다는 말이 들려왔다. State Library at Helsingfors, Reichtsregister, Vom J., 1554, Teil B. B. leaf 1120, pp. 175-180a.

 

17세기

·         영국1618: 한 주일에 닷새만 가르치고 토요일에는 쉬므로 그여자는 메이든 레인에 있는 새 교도소에 수감됬다. 그 곳은 영국국교와 다른 의견을 가진 몇명의 수감자들에게 지정된 곳이었는데 트래스크 부인은 토요일 안식일에 대한 그의 의견 때문에 그곳에서 십오륙년을 보냈다. Paggits Heresiography, p. 196.

·         영국 1668: 영국에는 여기 저기 흐터져 있으나 잘 보존된 많은 제자들 이외에 안식일을 지키는 교회가 아홉 또는 열개가 있었다. Stnnets Letters, 1668 and 1670, Cox, Sabbath, V. 1, p. 268.

·         영국: 크롬웰 정부의 하원에서 의장을 지낸 토마스 뱀휠드는 제7일준수를 찬성하는 글을 썼는데 그의 종교적 원칙 때문에 일체스터 감옥에 갇혔다.. Calamy, V.2, p.260.

·         헝가리 루마니아: 그들이 일요일을 거부하고 안식일을 지켰기 때문에 씨그몬드 배토리 왕자는 그들을 핍박하라고 명령하였다. 또한 페키왕자는 국가의 수상의 자리에 까지 승진하였으며 트랜실바니아의 왕위의 제2순위 에 오른 사람이었다.그는 성경을 공부했고 몇개의 작곡을 하였는데 대부분 안식일을 존경하는 곡들이었다. 페키는 체포되어 1640년에 죽었다.

·         스웨덴과 핀랜드: 우리는 이런 의견에 대하여 그 당시 스웨덴 전국 즉 핀랜드에서 북 스웨덴에서 까지 그 흔적을 추적해 볼 수 있다.

웁쌀라지방에서는 농부들이 일요일 대신에 토요일을 지켰다.

1625년 쯤에는 이러한 종교적 경향이 이들 지역에서 아주 두들어져서 수많은 평민들이 안식일을 지키기 시작하였을 뿐 아니라 많은 신부들까지 그렇게 하였다. History fo the Swedish Church, V. I, p. 256.

·         모스코바이트 러시아 교회: 저들은 [엣 안식일] 토요일을 존중하여 의식을 행했다. Samuel Purchase, His Pilgrims, V.I, p. 350.

·         인도[Jacobites] 1625: 저들은 토요일을 거룩히 지킨다. 저들은 토요일에 엄숙한 예배를 드린다. Pilgrimms, Part 2, p. 350.

·         아메리카1664: 미국에서의 첫 안식일준수자인 스티픈 멈훠드는 1664년에 런던에서 이주해왔다. James Baily, History of the Seventh-Day Baptist General Conference, pp. 237, 238.

·         아메리카 1671 7일 침례교회: 안식일을 지키기 위하여 침례교회에서 갈라져 나왔다.  James Baily, History of the Seventh-Day Baptist General Conference, pp. 9, 10.

·         영국 찰스 II 1647 [하원 위원회에서의 심의중]:   안식일을 더이상 지키지 말라거나 일요일로 바뀌었다는 말을 성경에서는 찾을 수 없다. 그러므로 아날이 저날로 바뀐 것은 교회의 권위에 의한 것임이 분명하다. Cox, Sabbath Law, p. 333.

·         영국: 하나님의 명시된 계명을 따라 7째날을 지키는 것이  인간의 추측에 권위를 두어 첫째날을 지키는 것보다 홗실히 안전하다. John Milton, Sabbath Literature 2, pp. 46-54.

·         영국: 1618년 스포쓰 책[Book of Sports]이 발간되자 영국의 성직자들 사이에는 두가지 점에 있어서 논쟁이 일어났다. 첫째로는 넷째 계명의 안식일이 아직도 유효한가이고 둘째로는 어떤 근거에 의해서 주일 중 첫날이 안식일로 지켜지는 지위를 얻었는가이다. Heydn, Dictionary of Dates, art. Sabbatarians, p. 602.

 

·         에디오피아 1604: 제수잇들은 아비씨니안[에디오피아]교회가 로마천주교회를 받아들이도록 유인하였다. 제수잇들은 자덴겔 왕으로 하여금 교황권에게 굴복하라고 제안하였다.왕의 신민들이 더이상 토요일을 지키면 중벌 아래 놓잏도록 제안하였다. Gedde, Church History of Ethiopia,  p. 311; Also, Gibbon, Decline and Fall of roman Empire, ch. 47.

·         보헤미아, 모라비아, 스위스, 독일: 고등법무관이며 명주 가운데 한사람인 짠 게렌디는 일요일이 아니요 안식일을 지키는 안식일주의자의 우두머리였다.  Lamy, The History of Socinianism, p. 60. Socinianism: 16세기 이태리의 신학자 Laelius Socianus와 그의 조카 Faustus가 주장한 교리, 삼위일체 그리스도의 신성 악마의 인격 원죄등을 부정함, 근대 Unitarianism과 비슷함.-역자 주.

·         영국: 제임스왕, 앤 여왕, 찰스 I, 캐더린 여왕등의 주치의였던  피터 챔벌린의 묘비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하나님의 께명과 예수의 믿음을 지키는 그리스도인, 1648년경에 침예받았으며 32년 이상 제7일을 안식일로 지켰다. Napier, Telegrapg Printer.

 

18  세기

·         아비씨니아[ 현 에디오피아]: 자코비파는  주일 전날 안식일에  성전에 뫃여 그날을 지켰다. 그리고 에디오피아 왕 클라우디우스가 승인한 저들의 신앙고백에서 볼 수 있듯이 아비씨니안들도 안식일을 지켰다. Abudacnus, Historia Jacobitarum, p. 118-119.

·         루마니아, 유고슬라비아, 체코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1760: 죠셒 II세의 사면령은 안식일준수자들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아 그들 증 몇은 전재산을 잃었다. Jarungang 2, p. 254.

캐톨릭 신부들은 군인들의 도움으로 저들로 하여금 컽으로나마 천주교리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하였으며 나머지 안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강제로 안식일에 노동을 시켰으며 일요일에는 교회에 참석하게 하였다. 안식일준수자들의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이런 방법이 250년 동안이나 사용되었다.

·         독일, 뉴렌벍의 텐하트: 그는 안식일 교리를 확고하게 지지하는 사람이니 이는 안식일이 십계명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Bengel, Leben und Wirken, Burk, p. 579.

그는 “일요일이 안식일을 대채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하였다. P. 366. 주하나님께서는 주일 중 마지막 날을 거룩하신  반면에 적그리스도는 주일 중 첫 날을 [성일로] 지정했다.K1, Auszug aus Tennhardts Schriften, p. 40 1712.

·         보헤미아와 모라비아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부지방과 중부지방]: 아돌프 둑스는 1635년에서 1867년까지의그들의 역사를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안식일주의자들의 형편은 참담하였다. 그들의 책들과 가록들은 카리스벅의종교법원에 전달되어 불꽃의 희생물이 되었다. Aus Ungarn, pp. 289-291, Leipzig, 1880.

·         홀랜드와 독일: 동 후리즐랜드의 코넬리우스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곳에 침례교인들이 많이 살 때에는 일요일과 명절들을 지키지 않았다. [그들은 안식일준수자들이었다.] Der Antell Ostrieslands und Ref. Muenster, pp. 29, 34, 1852.

·         Moravia: 1738년에 진젠돌프는 자신의 안식일준수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썼다:이미 여러 해 동안 나는 안식일을 쉬는 날로 사용했고 일요일은 복음을 선포하는 일을 했다. Sammlung,Sec. 8, p. 224, Leipzig, 1742.Budingsch Sammlung,Sec. 8, p. 224, Leipzig, 1742.

·         미국 [진젠돌프가 유렆에서 온 뒤]: 베들레헴에 있는 그 교회에서 그가 제7일을 쉬는 날로 지키기로 결심한 것은 주목을 받기에매우 합당한 경우이다.   Sammlung,Sec. 8, p. 224, Leipzig, 1742Budingsch Sammlung,Sec. 5, pp. 1421, 1423., Leipzig, 1742.

·         미국: 그러나 진젠돌프와 모라비안들이 베들레헴에서 안식일을 지키며 번성하기 시작히기 전에 펜실바니아에는 독일어를 쓰며 안식일을 지키는 작은 무리가 있었다. Rupp, History of Religious Denominations in the United States, pp. 100-123.

19 세기

·         러시아: 그러나 대부분은 크리미아와 코카서스로 이주하였는데 거기서 그들은 핍박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그들의 교리에 올바르게 살고 있다. 사람들은 그들을 쑤보트니키 즉 안식일지키는 사람들이라 불렀다. Sternberg, Geschichte Der Juden in Polen, p. 124.

·         중국: 홍수전[洪秀全]이 태평천국을 세우려든 때에 그들은 아편과 심지어는 담배와 습관성이 있는 음료를 금했으며 안식일을 철저히 지켰다. Linle 혁명군 장교, Taipin Revolution, . , ㅔㅔ. 36-48, 84, 그들은 안식일을 가장 종교적으로 엄격하게 지켰다. 그들은 토요일에 안식일을 지켰다. 상동 p. 319.

·         중국: 태평혁명인들에게 왜 안식일을 지키느냐고 물으니까 첫째로 성경의 가르침이기 때문이며 둘째로 그들의 조상들이 그날을 예배하는 날로 지켰기 때문이라 하였다. A Critical History of the Sabbath and Sunday,

·         인도와 페르시아: 그 밖에 그들은 우리 전 제국에서 제7일에 그리스도인의 예배를 엄숙하게 치키는 일을 계속했다. Christian Researches in Asia, p. 143.

·         덴막: 그의 선동은 꽤 효과적이었다. M. A. Sommer 목사는 제7일을 지키기 시작하였으며 인도베트 크리스텐돔[Indovet Christendom]이라는 교회서신1875년 제 5호에 참 안식일에 관하여 매우 인상깊은 글을 썼다. 그는John G. Matison 장노에게 쓴 편지에 “여기 덴막에 있는 침례교회에는 안식일계명에 관련하여 큰 요동이 있습니다.---- 아마도 나는 안식일교인들에게 가까히 서서 여러 해 동안 재림을 전하는 유일한 목사일 것입니다.” 하였다. Advent Tidente, May 1875.

·         스웨덴 침례교인들: 우리는 이제 안식일의 성화는 그 기초와 그 근본이 바로 창조 때에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위하여 세우셨으며 그 결과로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한 계명에 있음을 증명하려 노력할 것이다. Evangelisten, May 30 to August 15, p. 169, 스웨덴 침례교회 기관지.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중세[中世 AD 약 500-1500] admin 2013.04.04 13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