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예수의 중보자, 제사장 사역

2013.01.16 18:54

admin 조회 수:1735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은 인간의 각종 연약성과 원수의 각종 능력을 충분히, 그리고 완전히 고려하고 있다. 다윗은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라고 선포하였다(시 3:8).
요나가 니느웨를 향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기별을 선포하기를 거절하였을 때 그는 깊은 바다 속, 큰 물고기 안에 갇히었다. 그가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라고 외쳤을 때 성경은 “여호와께서 그 물고기에게 명하시매 요나를 육지에 토하”였다고 한다(욘 2:9, 10).
인간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가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7대 국면이 그리스도의 생애 가운데 있다. 각 국면은 중요하다. 본 과정에서는 주로 그리스도의 현재 생활과 지금 우리를 위하여 그가 무엇을 하시는지에 관해 연구하게 될 것이다.

(1) 그리스도가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대언자 곧 제사장이 되는 일에 무엇이 필요로 되었는가?
히브리서 2:14-18을 읽으라.
☞ 그리스도는 마귀를 멸망시키고 죄의 속박으로부터의 구원을 가능케 하고자 오셨다. 이를 위하여 그는 피와 살을 취하시고, 죽으셨으며, 그리고 영원히 제사장이 되셨다.

(2) 예수에게 주어진 첫째 칭호는 무엇인가?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눅 2:10, 11).
☞ 그리스도가 인간의 육신으로 되셨을 때(이것을 그의 성육신이라고 일컫는다) 그는 인간의 구주로서 오셨다. 이것은 창세기 3장 15절에 허락된 구속주에 대한 약속의성취의 시작이다.

(3) 그리스도 생애의 또 다른 중요한 국면은 무엇인가?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히 5:8, 9).
☞ 그리스도가 인간의 죄를 위하여 대신 죽으시기 전에 그는 육체 안에서도 무죄한 생애가 가능함을 보여 주셔야만 하였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수많은 고난을 체험함으로써 제사장으로서의 사역을 위하여 온전하게 되셨다. 우리의 낙담스러운 문제들을 아심으로 그는 동정적이요, 이해성있는 중보자가 되실 수 있었다. 히브리서 2:17, 18; 4:15; 5:1, 2, 7-9을 읽으라. 이렇게 하여 그리스도는 인간편의 일들을 아심으로 제사장이 될 자격을 갖추셨다.

(4) 언제 그리스도는 제사장이 되셨는가?
히브리서 10:11-14을 읽으라.
☞ 그리스도가 제사장이 되기 이전에 네가지 일이 일어났다-성육신, 십자가에 못박힘, 부활, 승천-아버지 우편에 그리스도가 앉으실 것에 관하여 시편 110편 1절과 4절에서 예언하고 있는데 바울은 이것이 그리스도의 사망, 부활, 승천 이후에 성취된 것을 발견하였다. 히브리서 1:3을 읽으라. 그리스도는 자신의 대속적 희생의 공로를 적용하고 계신다. 히브리서 8:3; 9:12-14을 읽으라.

(5) 중보자는 무슨 일을 하는가?
서로 충돌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재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리스도는 중재자로서 행동하실 뿐 아니라 인간의 부채를 갚으셨다. 그는 인간 대신에 죽으셨으며 이 행위로 인하여 그리스도는 우리의 중보자가 되셨다.

(6) 그리스도가 하늘로 돌아가시는 것이 왜 필요하였는가?
① 성령을 주시기 위하여. 요한복음 16:7을 읽으라.
②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기 위하여. 로마서 8:34을 읽으라.
③ 그가 그의 백성의 집을 마련하기 위하여. 요한복음 14:2, 3을 읽으라.

(7)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는 중보자가 몇 명이나 되는가?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딤전 2:5).

(8) 중보자로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이 구원의 계획에 필요하였는가?
지상 성소에서 구속은 여러가지 제사들을 통하여 예표 되었다. 죄인이 그의 희생 제물을 가져와서 그 짐승들을 도살한 후 제사장은 그 짐승의 피를 제단 뿔에 발랐다.
성경은 이것을 속죄의 행위라고 불렀다(레 4:25, 26 참고). 그러므로 속죄는 인간이 가져온 희생과 제사장에 의한 그 은혜의 적용으로 이루어졌다. 마찬가지로 구속의 계획은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으심 뿐 아니라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의 봉사도 포함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자신의 희생의 공로(功勞)를 적용하기 위하여 죽은자들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에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롬 4:25)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하늘에 들어가셨다. 히브리서 9:12을 읽으라.

(9) 바울은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히 7:12 하단)라고 말하였을 때 무엇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는가?
이것은 결코 십계명에 관하여 언급하는 것이 아니다. 11절에서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은 레위 계통 제사장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없었음이 명백하다. 제사장 직분이 변경 되었으므로(12절), 제사장 되는 것을 결정하던 율법도 변경될 필요가 생겼다. 아버지 하나님은 그리스도가 인간의 제사장적 중보자로서 하늘 성소에서 봉사하도록 임명하셨다(히 8:1, 2). 이것은 제사장적 예전(例典)들을 주관하던 모형과 그림자들이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으심과 제사장적 봉사안에서 종말을 고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10) 레위지파에서 그리스도가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고자 태어 나셨는가?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우리 주께서 유다로 좇아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게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히 7:13, 14).

(11) 누구의 권위로 그리스도는 제사장이 되셨는가?
히브리서 7:15, 16, 20, 21을 읽으라.
☞ 이스라엘의 제사장들과 지상 성소는 희생으로 더불어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제사장적 봉사에 대한 예표 역할을 하였다. 고대의 다른 제사장 계통, 곧 살렘왕 멜기세덱의 제사장 직분도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제사장적 봉사에 대한 모형으로서 예고되었다(시 110:4). 멜기세덱은 왕-제사장이었다. 이 사실로써 그는 자기의 칭호(평강의 왕, 의의 왕)과 더불어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의 왕같은 제사장 직분을 가장 적절하게 나타내는 모형이 되었다. 그리스도가 제사장이 된 것은 아버지의 권위로 말미암은 것이다. 그는 아들이 영원히 사시기 때문에 영원히 제사장이 되어야만 한다고 말씀하셨다. 히브리서 7:28을 읽으라.

(12) 그리스도는 지금 하늘에서 무엇을 하고 계시는가?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히 9:24).

(13) 우리의 대제사장은 어떤 말씀으로 우리를 취급하시는가?
“내가 저희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저희 죄를 다시 기억 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히 8:12).
☞ 새언약 체결은 자기의 법을 우리 생각과 마음에 두실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이다. 히브리서 8:7-13; 10:16, 17을 읽으라. 하나님은 죄와 그분의 율법에 대하여 자신의 태도를 바꾸지 않으셨다. 그는 자기 아들의 죽으심 때문에 죄를 용서하신다.

(14) 그리스도가 현재 행하시는 중보사역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① 회개한 죄인을 위한 것임.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히브리서 7:25; 요한일서 1:9을 읽으라.
② 죄에 빠진 신자를 위한 것임.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 2:1).

◎ 결 론
그리스도가 끊임없이 중보하고 계시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다(히 4:16). 그리스도의 무죄한 생애로 말미암아 십자가에서의 그의 죽으심은 효력을 지녔다. 지금 그는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고 계시다. 그의 승리는 회개하는 신자들에게 충분하다. 위대한 구원의 계획에 있어서 최종적인 부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오심이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히 9:28). 우리에게 영생의 보증을 주시는 그리스도 생애의 7대 국면은 다음과 같다. ① 그의 신성 ② 그의 성육신 ③ 그의 무죄한 생애 ④ 그의 대속적 죽으심 ⑤ 그의 부활 ⑥ 그의 승천과 중보 ⑦ 자기 백성을 자기에게로 영접하기 위한 재림.